대구한의대한방병원

통합검색
전체메뉴닫기

건강상식

전통의 대구한의대한방병원 한의학의 중심이 되겠습니다.

  • 한의학정보
  • 건강상식
건강상식
당뇨병 이것만은 꼭!
작성일
2005-01-19 11:07:12
작성자
관리자
조회
2906

   당뇨병 이것만은 꼭 !!


1. 당뇨병은 조절되지 않을 경우 콩팥, 신경 눈 등 우리 몸 전체에 심각한 영향을 줍니다.


2. 당뇨병은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조절을 할 경우 합병증의 발생을 억제하고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정기적으로 병원에 들러 혈당 측정 및 의사에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자가 혈당 측정기로 하루 1회 이상 혈당을 측정하고 기록하여 혈당을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전혈당 90-130. 식후 2시간 혈당은 180 미만)


5. 매년 콜레스테롤 검사를 시행하고 안과 진찰 및 소변검사 등을 받아 합병증의 발생여부를 확인합니다.


6. 매일 발에 상처가 없는지 확인하고 적어도 1년에 한번은 의사에게 발검사를 받습니다.


7. 혈압을 자주 측정하여 130/80미만을 유지하도록 하고 담배는 반드시 끊습니다.


8. 약물이나 인슐린 치료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여 빠지지 않고 지속적으로 실천합니다.


9. 적당한 운동을 합니다.


10. 외출 시에는 인식표(카드)를 착용하고 저혈당증상(식은땀, 떨림, 불안,현기증 등)이 나타날 시에는 사탕이나 초콜렛, 사이다 등을 섭취하고 반드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습니다.

 

 

당뇨병의 식사요법


1. 세끼 식사를 규칙적으로 합니다.


2. 골고루 알맞게 섭취하고 활동량을 늘여서 건강체중을 유지합니다.


3. 고지방 어육류(소갈비, 삼겹살, 뱀장어 등 )의 섭취를 제한하고 살코기, 등푸른생선, 콩, 두부 등을 섭취합니다.


4. 섬유소가 많이 함유된 잡곡, 채소를 충분히 섭취합니다.


5. 단순당질(설탕, 꿀등 )의 섭취와 음주는 피합니다.

 


 

페이스북 보내기 트윗하기
다음글 이전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