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한방병원

통합검색
전체메뉴닫기

FAQ

전통의 대구한의대한방병원 한의학의 중심이 되겠습니다.

  • 이용안내
  • FAQ
전체 35개 (페이지 1/3)
FAQ
자주하는 질문
[안면마비센터] 안면마비는 왜 생기는 건가요?

  안면마비는 7번 뇌신경인 안면신경의 문제로 발생합니다. 안면신경이 손상되는 원인으로는 바이러스 감염, 외상으로 인한 손상, 종양으로 인한 압박, 혈관의 압박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안면마비의 원인은 불명확한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것을 특발성 안면마비라고 합니다. 최근 연구 발표에 따르면, 안면마비는 명확한 원인에 대한 논쟁은 있으나 herpes simplex virus type 1에 의한 감염이 가장 흔하다고 합니다. 안면신경이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신경에 염증과 부종이 발생하여 주변 구조물에 의하여 압박되어 마비가 발생하게 됩니다. 안면마비가 발생하기 쉬운 요인으로는 상기도 감염(감기), 스트레스, 과로, 환절기, 과도한 음주, 임신 등이 있습니다. 

[안면마비센터] 안면마비를 구안와사, 와사풍이라고 하던데 중풍에 걸린 건가요?

  중풍(中風)이라는 것은 옛말로 바람에 적중했다는 뜻으로써 재에는 뇌경색, 뇌출혈 등 뇌에 문제가 생기는 질병을 의미합니다. 안면마비는 뇌에 문제가 있어 생기는 중추성과 단순한 안면신경의 문제로 발생하는 말초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여기서 뇌의 문제로 인한 안면마비는 뇌질환 중심으로 치료가 들어가므로 중풍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말하는 말초성 안면마비는 중풍의 범주로 보기는 어렵고 단순한 안면신경 문제로 인한 말초성 안면마비로 내원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중추성과 말초성을 구별하기 위해서는 전문의의 진료를 통한 정확한 진단이 중요하며, 진료의 골든타임이 있으므로 반드시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단을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면마비센터] 안면마비의 치료기간은 얼마나 걸릴까요?

  안면마비는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구안와사를 인지한 날로부터 약 7-10일간 마비가 진행된 후, 마비가 진행되지도, 풀리지도 않는 정체기가 오게 됩니다. 정체기 역시 환자의 증상 정도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며칠에서 한 달 이상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병 후 3-4주간의 초기 집중 치료가 아주 중요합니다.

 

  

[안면마비센터] 안면마비 후유증이 남을까요?

  잘 치료 받은 안면마비 환자의 약 70-80% 경우에는 후유증 없이 회복이 됩니다. 그러나 약 20% 경우에서 완전한 회복이 되지못하여, 눈을 감으려할 때 입이 움직이거나 식사를 할 때 눈물이 흐른다던지, 마비된 쪽의 팔자 주름이 더 깊어지는 등의 증상이 남을 수 있습니다. 최대한 후유증이 남지 않도록 빠른 시일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면마비센터] 대구한의대학교 부속 대구한방병원의 안면마비 치료가 궁금해요

  안면마비의 경우, 스트레스, 과로, 큰 질병을 앓고 난 후 면역력 저하로 오는 경우가 많아, 초기에 절대적인 안정과 적극적이면서도 효과적인 치료를 위하여 입원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안면마비 초기에는 염증을 가라 앉혀주고 얼굴 마비의 진행을 늦추기 위해 해당 경락과 신경지배 영역을 자극해주는 침, 뜸치료와 염증을 가라앉히기 위한 약침, 한약치료 및 양방 협진을 통한 양약 처방 및 물리치료를 하게 됩니다. 또한, 환자 개인별 안면마비 진행정도 및 근육 움직임을 분석하여, 추가적으로 안면추나요법, 매선요법, 도침요법 등의 한방치료를 시행하여 후유증 없이 안면마비를 치료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척추관절센터] 정형외과에서 수술을 받고 재활치료를 하라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한방병원에서 재활치료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외과적 수술 이후 재활치료의 경우 수술 부위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 관절 가동범위의 회복, 근력운동을 통한 기능 회복, 복합운동을 통한 운동능력 회복, 일상생활 복귀 등의 과정을 거칩니다. 침치료, 한약 치료, 추나요법 등 한의학적 치료법을 병용하면 재활 효과가 더 극대화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 후에는 체력 저하, 수술부위의 부종, 통증, 저림 등의 이상감각 등 다양한 후유증이 동반되게 되는데, 이 때 환자 개개인의 증상에 맞추어 침치료와 한약치료를 시행하여 맞춤형 재활을 시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척추관절센터] 교통사고가 난 뒤로 머리가 아파요! 머리에 문제가 생긴 것이 아닐까요??

  교통사고가 난 뒤에 두통을 호소하며 뇌출혈 등을 걱정하시는 환자분들을 자주 뵙습니다. 머리 CT검사를 통해 뇌출혈이 없다는 진단을 받았음에도 두통이 지속되며 다른 문제가 있는 건 아닐까 걱정을 하시는데, 이러한 경우 교통사고 이후 두통의 원인은 머리가 아닌 다른 곳에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목과 어깨 주변근육들의 경직이 그 원인입니다. 한의학에서는 몸의 어혈을 풀어주는 한약과 더불어 주변근육의 침치료, 물리치료 등을 시행하게 됩니다.

  두 번째로 갑작스럽게 일어난 사고로 인해 크게 놀라 한의학적으로 심화상염(心火上炎) 증상에 해당하며 이런 경우 두통과 더불어 가슴이 두근거리고 밤에 잠을 이루기 어려운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심신을 안정시키고 심장에 부담을 주는 열을 내리는 한약치료와 침치료를 시행하면 편안함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직접적인 두부 타박이 있는 경우 외상으로 인한 양성 체위성 현훈(BPPV)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흔히 이석증이라고도 불리는데 외상으로 인해 귀 안의 반고리관에서 균형감각을 담당하는 이석이 정상위치에서 벗어난 경우 자세에 따라 심한 어지럼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석증 진단 후에는 이석의 위치를 교정하는 수기법과 추나치료, 어지럼증을 감소시키는 침치료와 한약처방 등을 이용해 치료를 진행합니다. 

[척추관절센터] 어깨가 아파서 정형외과에 갔더니 오십견이라는 얘기를 들었어요. 한방으로 치료가 가능한가요??

  한의학에서 오십견을 침, 추나, 부항, 한약 치료를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어깨 움직임을 개선시키는 혈 자리에 침치료를 하고, 어깨의 움직임에 관여하는 주변 근육을 풀어 줍니다. 또 추나 치료를 통해 관절의 가동성을 유지시키는 추나 치료를 병행합니다. 기력이 점점 쇠약해지는 중년에 많이 발생하는 질환의 특성을 고려해서 한약 치료로 전신 건강을 회복시키는 것도 필요합니다. 어깨 통증과 뻣뻣함이 있다고 무조건 어깨 사용을 피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통증이 느껴지지 않는 정도에서는 지속적으로 어깨관절 운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런 재활운동을 통해 어깨 주변부의 혈액순환이 개선되고, 근육의 탄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척추관절센터] 병원에서 검사를 해보니 허리 디스크랑 협착증이 있다는 얘기를 들었어요. 한방으로 치료 가능한가요?

  허리디스크와 협착증은 다른 질병이지만 혼용해서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허리디스크란 의학용어로 요추 추간판 탈출증을 의미합니다. 척추 사이에서 완충역할을 하는 디스크가 밀려나와 척추 근처를 지나가는 신경을 건드릴 경우 염증을 유발하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협착증은 정확한 용어로는 척추관협착증이라고 합니다. 척추에는 척추관이라는 척수신경이 지나가는 통로가 있습니다. 이러한 통로에 인대가 두꺼워진다거나, 뼈가 자란다거나 등의 원인으로 척추관의 공간을 좁히게 되어 척수 신경에 염증을 유발하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환자분의 증상과 이학적검사 및 영상검사를 토대로 정밀한 진단을 하고 효과적인 한방치료계획을 세웁니다. 추간판탈출증과 척추관협착증에 활용할 수 있는 한방치료로는, 환부의 혈류공급을 증가시키고 유착된 조직과 경결을 풀어주는 침치료와 도침치료, 항염증작용이 뛰어난 약침치료, 의료용 실을 척추근처의 근육조직과 인대조직에 자입하여 약해진 조직을 강화시켜주며 지속적인 유침효과가 있는 매선치료, 근육을 이완시키고 뼈와 관절을 교정하여 구조적 변화로 발생된 통증을 치료하는 추나요법 등이 있습니다.

[척추관절센터] 할머니가 넘어졌는데 압박골절이라고 진단 받았어요. 한방병원에서도 골절 치료를 할 수 있나요?

  노인의 경우 가벼운 외상에도 척추의 압박골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특히, 폐경기 이후의 여성은 호르몬대사의 이상으로 뼈의 밀도가 저하되어 골다공증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가벼운 타박이나, 체중증가로 인한 압박골절이 생기기 쉽습니다.

  따라서, 영상 검사를 통해 압박골절의 양상을 파악한 후 이차적 골절발생을 방지를 위해 입원치료를 하면서 침치료, 한약치료 등의 한방치료로 통증을 감소시키며 골절의 회복을 촉진시킵니다. 압박골절이 어느 정도 안정화가 되었을 경우 일상생활 복귀를 위하여 재활치료를 병행합니다.

  

[여성소아센터] 임신 중에 교통사고가 났어요. 한방으로 치료받을 수 있을까요?

  네 가능합니다.

  임산부가 교통사고를 당한 경우, 사고 당시에 큰 이상이 없다하더라도 외상이나 정서적 충격으로 인해 자궁수축, 복통, 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임신 주수 증가에 따른 복부 증대로 인해 관절과 인대의 불안정성이 커져 통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사고 초기부터 잘 치료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방 치료는 통증 조절, 안전한 태아 유지, 심리적 안정의 관점에서 접근하여 교통사고로 고생하는 임산부들에게 건강한 출산과, 산모의 건강에 좋은 효과를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다만 임신 중이라는 특수한 상황 때문에 태아의 안전과 임신 유지도 함께 고려되어야 하는 만큼 한방 부인과 전문의가 진료하는 한방병원에서 치료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임산부의 교통사고 한약 치료는 유산의 방지하고 태아의 건강을 유지하는 하는 동시에 산모의 정서적 안정과 태교에 중점을 두고 시행되며, 추가적으로 손상된 근육을 이완하여 통증을 줄여주는 치료가 들어가게 됩니다. 한약 치료는 상담과 진맥을 통해 환자분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 만큼 내원하시어 상담 받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또한, 임신 중 침치료는 국내외 많은 연구에 의해 통증 조절에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고, 임신 유지에 지장이 없으며 안전하다는 것도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통증이 있지만 임신중이라 진통제 복용이 힘들고, 전기적 물리치료를 받기 힘들어 참고만 계신 임산부들의 통증 조절에 침치료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여성소아센터] 부인과 수술을 하고 낫더니 회복이 힘들어요. 한방으로 치료받을 수 있을까요?

  대표적인 부인과수술에는 자궁절제술 및 난소난관 절제술, 자궁근종 및 용종 제거술, 난소 낭종 제거술, 원추절제술, 자궁내막소파술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부인과 수술을 한 후에는 기혈이 손상되어 몸이 약해져 무기력감, 갱년기 유사 증상, 상실감과 우울감이 나타날 수 있으며 혈액의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서 수술부위 통증이나, 대소변이상 등 각종 수술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치 산후 조리를 하듯 일정기간 동안 올바른 치료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본원에서는 자율신경 검사 및 초음파 검사, 복부 X선 검사를 통해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여, 수술 부위 유착방지 및 기력회복을 위한 한약치료와 소화와 배뇨 기능 회복을 위한 침구치료를 시행하여 환자분의 빠른 일상복귀를 돕고 있습니다.

  

[여성소아센터] 한방 성장클리닉에서는 어떤 치료를 하나요?

  저희 병원은 한양방 협진프로그램을 통해 성장판 검사, X선 촬영을 통해 아이의 성장판이 얼마나 남아있는지 확인을 하고 아이의 현재 성장 상태에 맞는 치료를 시행합니다. 아이가 성장기에 있을 때 성장판이 열리고 뼈가 길어지는 변화를 겪게 되는데, 성장기가 끝난 경우 뼈 끝의 연골이 모두 뼈로 변하면서 성장판이 닫히게 됩니다. 따라서 시기를 놓치지 않고 제 때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방에서의 성장 치료는 소아 전신적 상태를 조절해 신체의 균형 잡힌 성장을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본원에서는 한약 치료를 통해 소아 성장부진의 가장 큰 원인인 식욕부진과 최근 들어 증가하는 소아 비만, 성조숙증 및 그 외 아이마다 개별적으로 보이는 여러 기관의 이상을 치료해 아이의 성장에 방해가 될 만한 요소들을 줄여줍니다. 뿐만 아니라 주기적인 침구치료를 병행하여 성장판 주위의 경혈을 자극하고 장부경락의 기혈 순환을 도와주어 아이의 성장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여성소아센터] 우리 아이가 한약 치료가 처음이에요. 잘 받을 수 있을까요? 어떤 식으로 진행되나요?

  아이들은 성인과 달리 성장 중이기 때문에 같은 질병이라도 치료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방 소아과 전문의가 진료하는 한방병원에서 치료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아이들은 성인과 달리 자신의 상태를 표현하기가 어려워 맥진, 설진과 더불어 복진을 함께 시행하고 있으며 추가적으로 보호자와의 상담을 시행 후 한약 치료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한약 치료 기간은 일정하게 정해져 있지 않으며, 아이의 성장 상태, 호흡기 감염 빈도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아이들은 성인에 비해 경과 관찰을 자주 할 필요가 잇고, 적절한 시점에 한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한약을 처음 먹는 아이들의 경우에는 한약 복용을 어려워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맛보다는 냄새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포도즙은 탈취효과가 있어 한약과 섞어 먹이면 복용시키기 수월해지며, 그래도 안 먹는다면 물에 희석하거나 올리고당이나 시럽 등을 섞어 먹이셔도 됩니다. 아이들도 점점 치료에 적응하기 때문에 큰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여성소아센터] 어린이들도 침을 맞나요?

  침치료는 소아 성장, 비염치료, 비만 치료 등에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아이의 나이, 침에 대한 거부감 등에 따라 레이저침, 스티커 침, 성인들에 비해 굵기가 얇은 침 등 다양한 방법으로 침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거부감을 가지는 경우 처음에는 침치료를 시행하지 않다가 점차 침치료를 늘려가는 방향으로 시행하고 있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목록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