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한방병원

통합검색
전체메뉴닫기

언론보도

전통의 대구한의대한방병원 한의학의 중심이 되겠습니다.

  • 병원소개
  • 언론보도
언론보도
키 크는 운동법, 식습관 - 소아과 백정한 교수 [ 영남일보, 2005.10.24]
작성일
2006-02-13 12:52:35
작성자
총무과
조회
929

◇키 크는 운동법·식습관
밤 9시 잠들고 스트레칭 자주하고 우유·육류 충분히 섭취를

/최영호 기자 /사진=이지용기자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백정한 교수가 침 자극요법으로 치료를 하고 있다.
키를 크게 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운동요법, 식이요법 및 생활습관 개선요법 등이 있다.

성장호르몬은 잘 때와 운동할 때 많이 분비된다. 성장을 위해 규칙적인 운동은 필수다. 뼈는 물리적 자극, 특히 운동에 의한 체중 부하에 의해 밀도가 높아지고 자라기 때문에 지속적인 운동이 효과적이다. 줄넘기·농구·배구·단거리 달리기·테니스·탁구·배드민턴·자전거타기·수영 등의 전신을 고루 사용하면서 가볍게 할 수 있는 운동이 성장에 좋다.

이러한 전신운동은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관절부위의 성장선을 자극해 성장을 촉진시킨다. 일주일에 3~4회 이상, 하루 30분에서 1시간 정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학업으로 인해 이와 같은 운동을 주기적으로 할 수 없다면 어디서든 손쉽게 할 수 있는 스트레칭, 맨손체조, 철봉 매달리기도 좋다. 스트레칭은 근육 이완 효과와 몸무게로 인해 압박된 척추와 관절을 펴주며 성장판을 자극해 줄 수 있어 도움이 된다. 모든 운동이 성장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다. 너무 오래 달리거나 무거운 물건을 오래 들고 있거나, 체력이 지나치게 소모되는 운동 등은 오히려 성장을 방해할 수 있다.

균형잡힌 식습관을 갖는 것도 중요하다. 식사는 세 끼를 제시간에 꼭꼭 씹어서 먹는 것이 좋다. 귤·살코기·녹황색 채소·콩·간·식물성 기름 등은 도움이 된다.인스턴트 음식이나 카페인 성분이 첨가된 식품은 좋지 않다. 성장기에는 단백질의 양이 성인보다 3배 정도가 더 필요하다. 성장기 소아나 청소년들에게는 충분한 양의 우유와 육류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게 좋다.

미국 위스콘신대학 연구팀이 동물실험을 통해 '잠잘 때와 누워서 쉴 때 뼈의 90% 이상이 성장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잠이 키 성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다음글 이전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