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한방병원

통합검색
전체메뉴닫기

질병검색

전통의 대구한의대한방병원 한의학의 중심이 되겠습니다.

  • 한의학정보
  • 질병검색

요천추부염좌

개요

요통환자 중 가장 많이 적용시키는 진단명으로 어느연령에나 발생될 수 있으나 20-50대에서 흔하며 급성 및 만성으로 나뉜다. 동의보감에는 요통을 원인에 따라 10가지로 분류한다. 이를 10종요통이라 하는데 즉 풍(風)요통, 한(寒)요통, 습(濕)요통, 습열(濕熱)요통, 기(氣)요통, 어혈(瘀血)요통, 좌섬(挫閃)요통, 담음(痰飮)요통, 식적(食積)요통,신허(腎虛)요통 등이다. 이중 좌섬요통과 유사하다 볼 수 있다.

원인

급성염좌는 요추에 직접적인 외상을 받거나 혹은 무거운 물건을 부적당한 자세에서 들다가 요부 연부 조직에 뚜렷한 손상을 입은 경우로 섬유윤, 추간판 내의 외상적 변화, 기타 인대 조직의 신전 혹은 파열을 일으킨 경우이다. 만성염좌는 뚜렷하지 않은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하요추부에 지속적인 역학적 스트레스가 가해져 올 수 있다.

 

증상

근육경직, 압통, 방사통, 운동제한 등이 나타나는데, 급성기에는 근육경직으로 심한 통증이 발생되므로 요추 및 하지의 운동이 제한되고 경직이 있는 쪽으로 측만된 자세를 취하게 된다. 만성염좌시에는 급성기보다 경미한 통증을 호소하나 불규칙적이고 자주 재발되며 오래 지속된다.

 

검진

본원에서는 신경학적 검진, X-RAY, 적외선 체열진단과 CT, MRI(양방의뢰) 등으로 기타 질환과 감별을 합니다.

치료

한방에서는 신허가 근본적인 원인이 되며, 식적, 담음, 어혈, 좌섬 등의 외인으로 발생한다고 바라보고 있습니다. 환자의 상태나 변증을 통해 침, 구, 약침, 추나, 부항, 물리치료, 약물요법, 테이핑 요법 등을 통해 치료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런 좌섬요통이 생겼을 경우에는 즉각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대로 방치하면 약한 인대와 근육들이 더욱 약화되어 디스크 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본질적으로는 허리가 약해서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습관적으로 자주 삐는 경우라면 일시적인 치료보다는 전문 한의사의 진단을 받고 적절한 원인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