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한방병원

통합검색
전체메뉴닫기

질병검색

전통의 대구한의대한방병원 한의학의 중심이 되겠습니다.

  • 한의학정보
  • 질병검색

개요

요추간 추간판 수핵의 탈출로 주위 신경근이나 통증감수기를 침범하여 발하며 외상성이 아닌 추간판 탈출증은 퇴행성변화의 일종이다. 가장 활동적인 20대와 30대 연령층에서 많이 발생한다. 주로 중앙보다는 다른 한쪽으로 전방보다는 후방으로 많이 탈출한다. 신허가 근본원인이되며, 식적, 담음, 어혈, 좌섬, 풍, 한, 습, 기 등의 요통으로 분류합니다.

원인

사람이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주로 20세이후부터) 추간판은 퇴행성변화를 일으켜 추간판 세열화가 일어나고 심해지면 균열을 동반하게 되는데 이러한 균열의 발생은 연골단판의 파열 원인이 된다. 그리고 파열된 연골단판에 심한 압력이 가해지면 추간판의 수핵이 연골단판을 뚫고 탈출하게 되어 신경근이나 주위 통증 감수기를 자극하여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증상

운동 중에 주로 발생하며 돌발적이고, 긴장성의 동통과 흔히 하지로의 방산통과 함께 짧고 날카로운 동통을 호소한다. 휴식시에는 동통이 감소되고, 침범된 신경에 따라 동통의 방사형태, 지각장애 또는 운동장애, 심부건반사의 이상이 나타난다. 무릎을 편 채 다리를 들어 올려 보면, 디스크병은 35도에서 70도 사이에서 엉덩이부터 허벅지 뒤쪽 장단지 뒤쪽 혹은 옆쪽, 발등 혹은 발 외측 또는 복숭씨가 당기거나 아파집니다. 그리고 양 다리는 들 수 있는 각도의 차이가 서로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검진

본원에서는 신경학적 검진, X-RAY, 적외선 체열진단과 CT, MRI(양방의뢰) 등으로 기타 질환과 감별을 합니다.

 

치료

환자의 상태나 변증을 통해 침, 구, 약침, 봉침, 추나, 부항, 물리치료, 약물요법, 테이핑 요법 등을 통해 치료하고 있습니다.

 

비고

① 요추부의 굴신운동 제한이 있다. 
② 골반이 경사지면서 하지방사통이 발생한 쪽의 골반이 높이 올라간다. 
③ 좌골신경 걸음걸이 (sciatic gait)를 한다. 
④ 하지수직거상검사, straight leg raising test (SLR test) 양성 
이 검사는 추간판탈출증 진단에 가장 중효하고 가치가 있다. 검사방법은 하지방사통(좌골신경통)이 있는 쪽 다리를 편 채 대퇴부를 구부려 하지를 수직거상시킬 때, 좌골신경이 신장되면서 동통이 발생하고, 수직거상이 제한된다. 정상상태에서는 90°까지 수직거상이 가능하다. 
⑤ 하지의 지각이상 
⑥ L4-5 추간판 탈출증 때는 엄지 발가락의 배굴운동이 약해지고 L5-S1 추간판탈출증 때는 아킬레스건 반사가 소실된다. 
⑦ 족하수가 발생한다. 
⑧ 마미총증후군이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