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한방병원

통합검색
전체메뉴닫기

질병검색

전통의 대구한의대한방병원 한의학의 중심이 되겠습니다.

  • 한의학정보
  • 질병검색

외상성 경부 증후군

개요

차의 추돌사고에 처하여 경추의 수상기전이 회초리의 움직임과 같은 것에서 유래되어 편타(회초리로 때림)손상이라고도 칭한다.

원인

자동차 뒷부분을 들이 받히는 추돌 사고를 당했을 때 경추의 움직임이 회초리를 후려치는 것과 같은 현상( 鞭打 現狀)이 일어나면서 갑자기 목이 과도하게 젖혀지거나 꺽이게 되고 이로써 목뼈를 감싸고 있는 연 조직(인대, 근육)이 손상되어 목 부위의 심한 통증 뿐 아니라 통증이 다른 곳으로 전이되어 두통, 어지럼증, 턱관절 장애로 인한 식사 곤란, 집중력 장애, 귀 울림, 어깨나 가슴부위 또는 팔로 통증이 방사되기도 하는 등 간단하게는 가벼운 근육의 긴장으로부터 심하게는 상지 마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이러한 증상들은 경추의 어느 부위의 신경이 장애를 받는가에 따라 그 신경 분포를 따라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사고 즉시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상당한 시일이 지나고 난 후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증상

경부통, 두통, 경추운동제한이 3대 증상으로 된다. 그밖에 저림감, 요통, 구토 등과 같이 다채로운 초발증상이 보인다. 증상은 3일 이내에 나타나는 것이 대부분이나 늦어지는 것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경추염좌형, 근증상형, Barre Lieou 형, 척수 증상형으로 분류한다.

검진

본원에서는 신경학적 검진, X-RAY와 CT, MRI(양방의뢰), 적외선체열진단 등을 사용하여 진단에 참고합니다.

 

 

치료

추돌 사고 이후 대개 몇 주정도 물리치료를 받게 되고 이후에는 별 관심 없이 생활하다가 시일이 경과되어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없던 증상이 나타나서 한방으로 치료를 받고자 한의원을 찾아오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런 경우 침이나 한약 치료는 추돌 사고 직후부터 곧바로 시작하는 것이 더 좋으며 치료를 시작한 시기가 사고 일로부터 많이 경과되었을수록 예후가 좋지 않은 것이 일반적이다.
침 치료는 목과 어깨 부위의 기혈 순환을 순조롭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므로 손상된 연부조직의 회복을 촉진시키며 한약 치료로는 근육을 복원시키고 추돌로 인한 어혈을 풀어주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밖에 약침, 테이핑 요법 등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추돌사고로 인한 경추 편타 손상을 입었을 때는 증상을 가벼이 여기지 말고 신속하고 바른 치료로서 만성적인 통증과 이에 동반하는 장애를 방지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