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한방병원

통합검색
전체메뉴닫기

질병검색

전통의 대구한의대한방병원 한의학의 중심이 되겠습니다.

  • 한의학정보
  • 질병검색

우울증, 우울장애

개요

왜 만사가 귀찮고, 속이 다 풀어지지 않고 울적한 걸까?
주위에서 왜 나만 괴롭히려고만 하려는 걸까?
나는 왜 이렇게 모자란 인간일까?
왜 매사에 의욕과 집중력이 떨어지고 기분이 불쾌한 걸까?
왜 이렇게 두렵고 불안하고 깊은 잠을 못 이룰까?
왜 혼자만 있고 싶고 입맛도 없으며, 먹으면 소화도 안되고 성욕도 감퇴되는 걸까?
우울증... 인간에게서 인생의 의미를 빼앗아 가는 질환이라 볼 수 있다.
하지만 성인 10명 중 한 명은 일생동안 한번 이상 우울증을 경험한다고 하고, 어떤 연구에 따르면 일생동안에 우울증에 걸릴 확률은 30%에나 달한다고 한다.
그리고 5∼6세 아동에서부터 50세에 이르기까지 그 연령층도 다양하다.
이렇게 우울증은 가장 흔한 정신장애 중의 하나로 사람이 살아가면서 일상의 삶에 대하여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절망하는 즉, 사는 맛을 알지 못하게 되는 병이다.
우울증은 신체, 기분, 사고 및 행동의 모든 면에서 나타나며 식사, 수면, 자신에 대한 느낌, 사물에 대한 생각 등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치료받지 않으면 몇 개월에서 몇 년 동안 지속될 수 있으며, 관계의 와해나 직업적인 생산성의 상실, 무능력, 죽음에 이를 수도 있다.
그러나 적절한 치료를 통하여 우울증이 치료되면 열정, 안정감, 인생의 목적의식 같은 것들이 다시 돌아오며,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의 80% 이상이 호전될 수 있다.

원인

현재까지 서양의학에서우울증은 뇌의 중요한 신경전달물질의 부조화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또한, 우울증에 대한 가족력 또한 매우 중요한데, 우울증이 있었던 부모에게서 태어난 자녀가 우울증을 앓게 된 확률은 정상인에 비례 세배가 높다. 일란성 쌍생아에서는 그 일치률이 70%나 됩니다. 또한 부모로부터 심리적 또는 신체적인 학대를 받거나 성적인 학대를 경험하는 아동들은 특히 우울증에 취약하게 된다.
우울증의 원인에는 여기에 열거한 것 외에도 많으며, 더구나 안정된 환경에서 충분한 사랑을 받고 성장한 아이들도 우울증을 앓게 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과학자들은 유전적인 원인, 생물학적인 원인, 그리고 환경적인 요인들이 함께 작용하여 일으키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

 

증상

- 요즘 따라 기분이 매우 침체되어 있고 특히 아침에 더욱 그러하다
- 잠을 설치고 새벽에 잠을 잘 깨며, 혹은 반대로 지나치게 잠을 많이 잔다
- 너무 초조하고 불안해서 안절부절못한다
- 거의 매일 피로감이 몰려오고 에너지가 딸린다고 느낄 때가 많다
- 나의 존재 가치를 모를 때가 많고 비관적이거나 쉽게 죄책감을 느낀다
- 죽음에 대해 깊이 생각한 적이 많고 자살을 계획하거나 시도한 적이 있다
- 한가지 일에 몰두가 잘 안되고 기억력도 떨어진다
- 식욕이 없거나 혹은 반대로 폭식을 한다
- 기분이 자주 가라앉고 이유 없이 울곤 한다
- 집에서나 직장, 혹은 성생활에서 흥미나 재미를 전혀 못 느낀다
- 매사에 의욕도 없고 관심도 없어지고 자긍심도 낮아진다
- 이유 없이 몸이 아프고, 약을 먹어도 잘 낫지도 않는다
- 집중력 및 기억력 저하, 의사 결정을 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
- 두통, 소화기 장애 또는 만성 통증 등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고 계속 신체 증상이 나타난다
- 성생활을 포함하여 한때 즐거웠던 일이나 취미생활에서 의욕 및 흥미가 상실된다 

검진

스트레스로 인한 자율신경 반응을 측정하여 스트레스 지수를 알수 있는 심박변이검사, 체질과 장부의 허실을 알수 있는 홍채진단, 몸 전체의 반응도를 측정하는 생체전기자율반응검사 등을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