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한방병원

통합검색
전체메뉴닫기

건강상식

전통의 대구한의대한방병원 한의학의 중심이 되겠습니다.

  • 한의학정보
  • 건강상식
건강상식
검은콩(차)
작성일
2007-08-06 17:28:36
작성자
홍보실
조회
3274

검은콩차 


 [라디오동의보감 2007.07.14방송분]

최근 블랙푸드 열풍과 함께 최근에는 음료시장에서 젊은 여성들을 겨낭한 검은콩차가 등장하였습니다. 오늘은 검은콩차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시다시피 콩은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고 불리는 훌륭한 웰빙 식품입니다. 특히 검은콩은 안토시아닌, 비타민E 등이 풍부하고, 일반 콩보다 4배가량 높은 항산화 작용을 해 노화방지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검은콩차는 20대 여성을 주된 대상으로 하여 여성들이 추구하는 피부미인이나 다이어트, 미용 등에 가장 부합한 식품이라 하겠습니다.


 

검은콩에는 피부 콜라겐의 활성을 돕는 물질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 검은콩을 많이 먹으면 피부에 탄력이 생기고 젊어진다고 합니다. 또,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검은콩차 뿐 만 아니라 검은콩을 볶아 간식으로 즐기게 되면 공복감을 해소하여 효과적인 식이관리를 할 수 있는데요... 간혹 지나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탈모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 검은콩 식이는 탈모를 방지하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검은콩은 ‘약콩’, ‘쥐눈이콩’ 등으로 불리는 ‘서목태’와 밥에 넣어먹는 ‘서리태’의 두가지 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콩은 해독하는 효과가 탁월하며 오장육부를 편안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검은색은 음양오행에서 수(水)에 속하는 것으로 신장, 방광의 기능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검은콩은 한방에서 신기능을 강화시키고, 부종을 해소하며, 노화를 방지하고, 눈을 밝게 하며, 탈모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검은콩차는 젊은 여성들 뿐 만 아니라 폐경기 여성들의 노화 방지와 갱년기 장애 개선에도 좋습니다. 콩 속의 이소플라본 성분은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여 갱년기 증후군을 완화시키고 여성암과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검은콩은 아이들이 많이 먹으면 두뇌를 발달시켜 기억력이나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또 노인들이 장복하면 치매를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밖에도 검은콩은 몸속의 노폐물을 배출시키며 혈액 속의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 정화작용을 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뇌혈전 등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검은콩의 이런 여러 효능을 알고 차나 음료로 응용하여 드신다면 여러분의 건강에 더욱 유익할 것입니다.

페이스북 보내기 트윗하기
다음글 이전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