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한방병원

통합검색
전체메뉴닫기

건강상식

전통의 대구한의대한방병원 한의학의 중심이 되겠습니다.

  • 한의학정보
  • 건강상식
건강상식
심신이 건강하려면 등푸른 생선을 많이 드세요
작성일
2003-10-20 11:26:16
작성자
관리자
조회
2419

'우울증' 등푸른 생선 좋다


'심신이 건강하려면 등푸른 생선을 먹어라!’
 
고농도의 지방산 오메가-3이 태아 발달부터 우울증, 치매 발병률을 감소시키는 것은 물론 스트레스의 정도를 낮출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건강·시사 종합 주간지 최신호(73호)는 최근 다시 불고 있는 '오메가-3' 열풍을 집중 조명했다.
 
먼저 임신기간 중 태아는 600g의 DHA를 필요로 하는데, 출산 후 신생아의 정상적인 조직발달을 위해서는 충분한 양의 지방산 오메가-3을 섭취해야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DHA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지방산 오메가-3은 뇌 구성성분으로 태아에게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신경계와 망막조직을 구성하는 주성분이기 때문이다.
 
예로부터 몸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지방산 오메가-3이 정신질환에 효능이 있다는 사실은 좀 놀라운 결과다. 얼마전 일본에서 우울증과 생선 섭취량의 연관성을 알아보는 실험을 통해 밝혀졌는데, 비교적 생선 소비가 많은 일본과 생선을 거의 섭취하지 않는 미국의 우울증 발생건수는 현저한 차이를 보였다. 일본의 우울증 환자 발생률이 훨씬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신과 의사들조차 오랜 연구 끝에 알코올 중독자와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는 사람은 충분한 양의 지방산 오메가-3을 섭취해야 한다고 말한다. 또 네덜란드와 프랑스에서는 노인성 치매와 알츠하이머병 발병률이 함께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오메가-3을 섭취하려면 플랑크톤, 해산물, 등푸른 생선을 자주 먹어야 한다.


 

 

굿데이 신문 2003.10.20


진향희 기자 iou@hot.co.kr

페이스북 보내기 트윗하기
다음글 이전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