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한방병원

통합검색
전체메뉴닫기

클리닉

전통의 대구한의대한방병원 한의학의 중심이 되겠습니다.

  • 진료안내
  • 클리닉
마비클리닉
마비클리닉
개요
마비는 신경계와 관련되어 치료 후에도 심각한 장애가 남을 수 있는 질환입니다. 중추신경, 말초신경 또는 척수손상 등으로 인하여 발생하며, 이 외에도 골절 및 외상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비는 손상 부위나 손상과 무관한 부위에서도 수개월, 수년간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또한 손상된 신경의 종류에 따라서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마비는 발병초기의 신속한 진단 및 집중 치료가 예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며, 이와 더불어 합병증 예방과 재활이 매우 중요합니다.
통상적으로 중추신경계의 심각한 손상을 제외한 말초 신경 손상의 경우 회복하는 데까지 3개월 정도의 기간이 필요하나 적극적인 치료가 아닌 단순 물리치료와 재활 치료만 시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통적으로 침과 한약을 위주로 한 한방 치료를 병행 하는 것이 마비 질환에 치료 효과가 높고 환자의 만족도 또한 높습니다.
대상질환
척수손상으로 인한 마비(외상 및 수술)
요골신경 마비(wrist drop)
비골신경 마비(foot drop)
동안신경마비
기타 말초신경마비

검사 및 치료계획
마비 클리닉에서는 한방 진단 및 변증을 통해 환자의 체질을 감별하고 마비의 정도 및 기저 질환에 따라 예후를 예측합니다. 또한 필요한 경우 근전도 검사를 통해 신경 손상 정도를 파악합니다.
치료 방법은 침, 한약, 약침을 위주로 마비된 경혈과 경근 주위의 기혈 순환을 촉진합니다. 또한 전침, 뜸, 부항요법, 매선요법, 물리치료를 병행하여 치료의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이 외에도 환자 개개인에 맞추어 운동요법을 병행하여 일상생활로의 회복을 꾀합니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