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한방병원

통합검색
전체메뉴닫기

클리닉

전통의 대구한의대한방병원 한의학의 중심이 되겠습니다.

  • 진료안내
  • 클리닉
척추 클리닉
개요
목·허리 통증과 같은 척추 질환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하고 대다수의 사람들이 살아가면서 지속적 내지는 간헐적으로 고통 받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척추 질환은 나이가 들면서 퇴행성으로 생기는 경우, 무거운 물건을 드는 직업 환경, 나쁜 자세에서의 장시간 노동 외에도, 최근에는 지나친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사용, 잘못된 생활습관 등으로 인해 젊은 사람들에게도 발생 빈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척추 클리닉에서는 목이나 등, 허리의 뼈와 근육, 인대, 신경의 이상에 의하여 목, 등, 허리가 아프거나 팔다리와 손발이 저리고 아픈 신체 전반에 관한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하여 재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대상 질환
요추, 경추 추간판 탈출증(디스크), 좌골신경통
척추관 협착증
척추 전방 전위증
척추 분리증
척추 측만증
후종인대 골화증
일자목, 거북목 증후군
근막동통 증후군
강직성 척추염
그 외 목, 등, 허리, 가슴의 통증

검사 및 치료계획
척추 클리닉에서는 전통적인 한방진료 뿐 아니라 양방적인 검사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한의학적인 진단과 검사 외에도 통증이 일어나기까지의 과정을 청취하고 그에 따른 이학적 검사를 시행하며 필요시 X-ray를 포함한 영상의학적 검사, 혈액검사 등을 통해 골절 및 뼈의 이상 유무, 만성 또는 급성의 상태를 파악합니다. 이렇게 환자의 질병상태를 동서의학적으로 검증하고 판단하여 치료에 적용하게 됩니다.
치료 방법은 침과 약침, 한약을 위주로 하여 근육, 인대 및 뼈의 기혈을 순환시킴으로서 통증을 완화시키고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전침, 뜸, 부항요법, 추나요법, 공간척추교정요법, 매선요법, 물리치료, 감압치료 등의 치료 방법을 병행합니다. 더불어 각 질병에 필요한 운동요법을 통하여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꾀합니다.
척추 질환은 수술을 받아도 완치가 없으며, 또한 재발하기 쉬운 질환입니다. 과거에는 비수술 치료가 근본적인 치료법이 아니라고 여겼으나, 현재는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통해 비수술 치료 효과를 높였으며, 환자의 만족도 또한 높습니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