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한방병원

통합검색
전체메뉴닫기

클리닉

전통의 대구한의대한방병원 한의학의 중심이 되겠습니다.

  • 진료안내
  • 클리닉
수험생클리닉
수험생클리닉

 수험생은 신체적으로는 성장, 발육이 왕성하게 진행되는 시기이며 정신적으로는 자아를 형성하고 가치관을 확립해가는 시기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수험생들은 이른바 고3병이라 하여 혼란스러운 교육환경과 치열한 입시경쟁에서 여러 가지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본 클리닉은 이러한 중요한 시기에 스트레스 환경에 처해 있는 수험생들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수험생 클리닉을 개설하였습니다.  

 

* 수험생들이 겪는 증상  

① 신경정신계 증상 : 주의력 결핍장애, 우울증, 강박장애, 불안, 고3병으로 인한 불면증, 피로, 가슴 두근거림, 긴장성 복통, 긴장성 두통, 폭식증, 비만, 소화 장애 등  

② 소화기 증상 : 소화불량, 식곤증, 과민성 대장 증후군, 신경성 위염, 변비 등  

③ 척추질환 : 요통, 척추 측만증, 근육 통증, 어깨 결림 등 기타 증상으로 축농증, 알레르기 질환, 여드름, 생리통 등도 수험생이 자주 겪는 증상입니다.  

 

* 수험생을 위한 진단  

① 스트레스 검사 : 심장과 자율신경계의 안정도를 검사하여 뇌기능의 활성도 및 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합니다.  

② 생체 자율반응 검사 : 인체 五臟六腑(오장육부)의 寒熱虛實(한열허실)을 진단하여 신체적 정신적 저항력이나 면역력 등을 파악합니다.  

③ 사상체질 검사 : 수험생의 정확한 체질 구별과 그에 따른 적적한 치료를 위해 객관적인 검사를 위해 시행합니다.

 

* 수험생을 위한 치료  

① 약물치료 동의보감에는 흔히 알려져 있는 총명탕(聰明湯)뿐만 아니라, 주자독서환(朱子讀書丸), 공자대성침중방(孔子大聖沈重方)이 기록되어 있는데, 여기에는 머리를 맑게 해 주고 집중력과 지구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는 약제들이 사용됩니다. 이러한 처방들을 참고하여 수험생의 증상에 맞는 한약재들을 활용하여 치료합니다.  

② 침술요법, 자석요법 및 오기침요법 스트레스와 과로 및 운동 부족으로 인한 氣血(기혈)의 鬱滯(울체)를 풀어서 수험생이 겪는 신체적인 증상들을 완화시켜줍니다.  

③ 향기요법 약재의 잎이나 꽃에서 추출한 기름을 이용하여 향기를 뿌리거나 바르는 방법을 이용하여 인체의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정신적인 안정을 도와줍니다.  

④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 및 심리평가를 통하여 수험생의 불안, 긴장 정도를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하도록 도와드립니다. 또한 상담을 통하여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스트레스에 대처하도록 합니다.  

 

* 수험생 클리닉의 효과 아무리 머리가 영리하고 학습의지가 강하더라고 건강의 뒷받침이 없으면 능률이 오르지 않으며 수험생활에 좌절하게 됩니다.  

이러한 초,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적절한 치료를 통하여 머리를 맑게 하여 집중력과 지구력을 증진시키고 체력을 길러주어 수험생의 건강과 학습향상에 도움이 되게 합니다.  

이러한 효과에는 반드시 가족의 따뜻한 협조와 수험생 본인이 의지와 노력이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