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한방병원

통합검색
전체메뉴닫기

건강상식

전통의 대구한의대한방병원 한의학의 중심이 되겠습니다.

  • 한의학정보
  • 건강상식
건강상식
고지혈증
작성일
2004-10-29 17:56:46
작성자
관리자
조회
2481

고지혈증


 고지혈증은 혈중에 총콜레스테롤이 200mg/dl 이상이거나 중성지방이 180mg/dl 이상을 보이는 경우를 말합니다. 고지혈증은 대개 그 자체가 증상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지만 혈액 내에 지방 성분이 많으면 혈관 벽에 달라붙어 동맥경화를 일으키고, 이로 인해 관상동맥 심장질환이나 뇌혈관 질환, 말초혈관 폐쇄 등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보통 고지혈중은 우연히 발견되는 수가 많은데, 일단 처음 발견되면 수주 후에 다시 측정하여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수치는 식사에 따라 많이 변하므로 검사할 때는 반드시 12∼14시간 공복한 후에 채혈을 하도록 합니다. 재측정 결과도 이상이 있다면 식이요법과 아울러 고지혈증을 치료하는 작업에 들어가야 합니다.

 

◈ 고지혈증의 치료

 

1) 식이요법


① 섭취하는 열량을 줄입니다. 열량섭취가 과다하면 고지혈증이 발생되기 쉬우므로 열량섭취를 줄이고     비만한 사람은 체중을 조절합니다.
② 지방, 특히 동물성 지방 섭취를 줄입니다.
③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피합니다.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된 식품 - 계란노른자, 간, 갈비 , 새우, 게, 오징어, 버터, 마요네즈, 생선알 
④ 섬유소 섭취를 늘입니다. 식물성 섬유소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이 있으므로 콩, 과일 야채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⑤ 탄수화물과 술 섭취를 줄입니다. 탄수화물 섭취가 과다하면 체내에서 중성지방으로 대사되므로 탄수   화물에 치중된 식사는 피해야 하며 술 역시 영양소는 없고 열량만 많이 나가므로 제한해야 합니다.

 

2) 운동요법


 규칙적인 운동은 고지혈증을 치료하고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걷기, 조깅, 수영 등의 운동을 1주일에 3∼5회, 1회에 30∼60분 정도하면 동맥경화의 위험요인이 되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추어 줍니다.

 

3) 약물요법


 
식이요법이나 운동으로 만족스러운 반응이 없는 환자, 관상동맥질환의 위험이 높은 환자에게 적용됩니다. 약물은 의사의 처방에 따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페이스북 보내기 트윗하기
다음글 이전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