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한방병원

통합검색
전체메뉴닫기

건강상식

전통의 대구한의대한방병원 한의학의 중심이 되겠습니다.

  • 한의학정보
  • 건강상식
건강상식
홍삼
작성일
2004-10-05 17:40:40
작성자
관리자
조회
2738

홍삼이 몸에 좋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지만, 홍삼은 약이 아니라 우리 몸의 자생력을 돕는 식품이다. 몸에 생기를 불어넣어 주고 지방질을 분해하며 호르몬 밸런스를 맞춰 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 피로 회복


홍삼이 피로 회복과 지구력 향상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은 강인한 월드컵 대표팀 선수들의 체력을 통해서도 이미 입증되었다. 홍삼이 간의 글리코겐 함량을 늘리고 근육 조직의 손상을 막는 역할을 더불어 하므로 육체적 피로가 심할 때 효과가 더욱 좋다. 유난히 피곤한 날, 월드컵 선수들이 했던 것처럼 자기 전, 당분이 풍부한 꿀과 함께 홍삼을 마셔 보자.

 

2. 두뇌 활동 촉진


홍삼에 들어 있는 진세노사이드라는 성분은 뇌에서 에너지로 사용하는 포도당의 흡수를 도와주고 뇌의 혈류량을 증가시켜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두뇌 활동을 활발하게 한다. 정신적으로 집중력이 필요한 수험생에게 홍삼을 추천하는 것도 바로 이 때문. 하루 석 잔의 홍삼차가 머리를 맑게 한다.

 

3. 혈압 강하


홍삼은 혈관을 이완시켜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환자들에게 좋은 식품이다. 또 홍삼의 주요 성분인 사포닌은 콜레스테롤을 씻어내는 성질이 있어 고지혈증 환자들에게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하루 3~5g 정도의 홍삼을 끓여 식사 사이 공복에 차로 마시도록 한다.

 

4. 숙취 제거


홍삼에는 알코올의 독작용을 줄이고 혈중 알코올 농도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홍삼의 사포닌 성분이 알코올을 분해하는 호르몬의 양을 증가시키고 간 기능을 활성화하기 때문. 술 마신 다음날 아침 남편의 몸이 무거워 보일 때, 푹 우려낸 홍삼차 한잔으로 하루를 시작하게 것도 좋은 방법일 듯하다.

 

5. 성 기능 장애 개선


홍삼이 기존의 성 기능 장애 치료제보다 더 높은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발표되고 있다. 긴장을 완화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기능을 통해 성 호르몬의 생성을 촉진하고, 음경 내의 혈액을 증가시켜 성 기능 장애를 근본적으로 해결한다는 것. 3개월 이상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6. 노화 방지


홍삼은 피로 회복과 성인병 예방 등의 효능을 통해 간접적으로 노화를 막을 뿐 아니라 미량의 구리, 코발트, 게르마늄 등의 성분이 세포의 독성을 분해하여 직접적으로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도 가지고 있다.

 

7. 항암 효과

 

홍삼에는 암을 예방하고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며 치료 후 재발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이는 홍삼의 주요 성분인 진세노사이드가 체내 유해 물질을 제거하고, 세포의 돌연 변이가 생기는 일을 막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치료 과정에서 꾸준히 복용하고 이미 소화기가 약해져 있는 상태라면 소화 흡수가 잘되는 엑기스 제품을 이용해 본다.



 

페이스북 보내기 트윗하기
다음글 이전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