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한방병원

통합검색
전체메뉴닫기

건강상식

전통의 대구한의대한방병원 한의학의 중심이 되겠습니다.

  • 한의학정보
  • 건강상식
건강상식
다이어트에 대한 10가지 잘못된 생각!
작성일
2004-05-15 11:24:06
작성자
관리자
조회
3355

영양학 전무가들은 다이어트에 대한 잘못된 조언보다 더 몸무게를 늘리는 일은 없다고 말한다.아녜스 무똥 겐즈버거 박사는 우기가 가지고 있는 열 가지 잘못된 생각을 예로 들었다.

 

살을 빼기 위해서 단백질이 함유된 대용식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

1~2주일 동안 고단백 다이어트를 할 경우 확실히 살을 빠진다.그러나 근육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기 쉽다.실제로 대용식은 몸 속에서 곧바로 흡수되는 당분을 함유하고 있지 않거나 소량만 지니고 있다.그런데 이 당분은 인체가 필요로 하는 에너지를 공급해 준다는 점에서 없어서는 안 될 요소이다.이것이 결핍되면,우리 몸은 근육 속의 단백질을 당분으로 변화시킨다.몸 속의 지방은 그 후에 천천히 연소되는 것이다.


야채 샐러드와 과일만 먹는다면 확실히 살이 빠진다.

많은 여성들이 토끼처럼 채소만 먹는다.하지만 그것은 이중으로 잘못을 범하는 일이다. 우선, 살이 빠지기는 커녕 몸이 붓게 될 위험이 있다.생 야채의 섬유질은 흡수가 어려우며 과당이나 장을 팽창시키는 요인이기 때문이다.뿐만 아니라 이런 식사는 영양이 결핍되어 있어 신체 조직을 해칠 수 있다.


즐겁진 않지만 허용된 음식이라도 많이 먹으면 다른 음식에 대한 유혹에 빠지지 않는다.

'건강과 몸매에 좋은 음식'만 섭취하면서 먹는 욕구를 따로 떼어 놓으려는 집착에 대해 영양학자들은 큰 우려를 표시한다.이것은 충동적인 식사라든지 거식증 같은 후유증이 반드시 따르기 때문이다.요즘 시행되는 다이어트는 식사의 즐거움을 매우 중요시 하며 이런 방법을 쓰더라도 일주일에 두 번 이상은 권장하지 않는다.


어떤 음식은 같이 섭취하면 따로 먹었을 때보다 더 살찌게 한다.

지방은 오랜 시간에 걸쳐 반응하기 때문에 식사의 균형이라는 문제는 한 끼 식사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번의 식사를 고려해야 한다.한 가지 성분의 음식만 먹는 방법이 성공했다 하더라도 그것은 음식물간의 성분이 잘 맞아서가 아니라 이 방법이 칼로리 섭취를 줄인 결과를 가져왔기 때문이다.예를 들어 '완전 탄수화물 식사', 다시 말해 기름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국수류와 과일을 뺀 점심 식사를 한 후에,'완전 지방 식사', 즉 고기와 야채 한 접시에 빵 없이 치즈를 먹고 설탕이 들어있지 않은 유제품으로 된 저녁 식사를 한다면 이는 식사를 그저 반으로 나눈 것일 뿐이다.한마디로 음식을 따로 섭취하는 것은 아무 소용이 없으며 중요한 것은 문제점을 고쳐야 한다는 것이다.

페이스북 보내기 트윗하기
다음글 이전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