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한방병원

통합검색
전체메뉴닫기

클리닉

전통의 대구한의대한방병원 한의학의 중심이 되겠습니다.

  • 진료안내
  • 클리닉
관절 클리닉
관절 클리닉
개요
관절이란 2개, 때로는 그 이상의 뼈가 움직임이 가능하도록 연결된 구조입니다. 뼈와 뼈 사이는 관절연골로 덮여있고, 양쪽 뼈가 접하는 외측은 관절낭이 둘러싸고 있으며, 그 가운데는 관절강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관절을 지지하는 인대는 근육과 연결되어 관절의 움직임을 보조합니다. 그러나 선척적인 관절의 기형이나,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외상으로 인해 또는 자가면역 질환으로 인해 관절에 질병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관절 클리닉에서는 턱, 어깨, 무릎, 고관절, 손목, 발목, 팔꿈치, 손가락, 발가락 등 인체의 관절이 붓거나 아픈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하여 재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대상 질환
오십견, 회전근개파열, 석회화건염, 충돌증후군, 관절와순파열(SLAP), 점액낭염
무릎 퇴행성 관절염, 반월상 연골 파열, 십자인대 파열, 연골연화증, 측부인대 파열
고관절통증,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턱관절 장애, 턱 염발음, 안면비대칭
손목터널증후군
방아쇠 수지, 퇴행성 관절염
테니스엘보, 골프엘보
발목 염좌, 박리성 골연골염
족저근막염
류마티스 관절염

검사 및 치료계획
관절 클리닉에서는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을 바탕으로 한방 진단 및 변증을 시행한 후 통증 부위에 따른 이학적 검사를 시행합니다. 필요시 X-ray나 혈액검사 등을 통하여 골절 및 뼈의 이상유무, 관절의 급성 또는 만성 상태를 파악하여 치료합니다.
치료 방법은 침과 약침, 한약을 위주로 하여 관절 내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기혈을 순환시켜 통증을 완화시키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전침, 뜸, 부항요법, 추나요법, 매선요법, 물리치료 등의 치료 방법을 병행합니다.
관절 질환은 초기에 진단을 하여 더 진행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진행이 되어 수술을 하더라도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최대한 늦게 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가장 안전한 한방치료로 꾸준히 지속적으로 관리하면 건강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