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한방병원

통합검색
전체메뉴닫기

클리닉

전통의 대구한의대한방병원 한의학의 중심이 되겠습니다.

  • 진료안내
  • 클리닉
안구건조클리닉
안구건조클리닉
원인 : 눈물 생성이 부족한 경우, 눈물층의 이상으로 눈물이 빨리 건조되어 발생하는 경우

증상 : 눈이 뻑뻑해 지면서 눈이 충혈되고 따가운 이물감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또 가렵거나 작열감을 느끼기도 한다. 실같이 끈적한 눈곱이 자주 끼게 되고, 간혹 시야가 흐려지기도 하고 두통을 호소하기도 한다.

자가진단
1. 뻑뻑함, 모래알이 구르는 느낌, 눈에 비눗물이 들어간 듯한 쓰라림, 이물감, 눈의 피곤함, 가려움, 눈꺼풀이 무거운 느낌 등의 증상이 있다.
2. 오후가 되면 눈이 피곤하고 충혈이 자주 된다.
3. 아침에 눈을 뜨기가 힘들다.
4. 독서, TV시청, 컴퓨터 작업을 할 때 증상이 심해진다.
5. 에어컨이나 히터가 작동되는 실내에서 실내공기가 건조하면 증상이 심해진다.
6. 바람이 불면 눈물이 난다.
위에 나타난 증상이 3가지이상이면 경증 5가지 이상이면 중증의 안구건조증으로 의심할 수 있다.

안구건조증의 예방
1. 선풍기, 히터, 에어컨의 지나친 사용을 줄인다. 특히 눈에 선풍기, 에어컨 바람이 바로 맞지 않도록 한다.
2. 1-2시간 작업에 집중하고 난뒤 10분 정도 눈을 감고 쉬도록 한다.
3. 실내 공기가 건조한 경우에는 가습기 등을 이용하여 습도를 높인다.
4. 복용하는 약물 중 건성안을 악화시키는 약물이 있는지 확인한다.
5. 밤에는 일찍 자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눈물의 분비에 도움을 준다.
6. 단것, 기름진 것을 적게 먹고 운동을 자주 한다.
7. 너무 가까운 거리에서 사물을 보지 않고, 어두운 곳에서 책이나 스마트 폰을 보지 않는다.

한방에서 안구건조증과 더불어 대부분의 안과 질환은 안구 자체의 문제와 내부 장부의 문제를 같이 고려하여 치료한다.
안구건조증은 주로 침구치료, 약침치료, 한방안약, 한약 등으로 치료를 시행한다.
안구건조증의 정도에 따라 치료방법은 달라지는데 이중 침치료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논문이 효과에 대해 입증하고 있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