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한방병원

통합검색
전체메뉴닫기

클리닉

전통의 대구한의대한방병원 한의학의 중심이 되겠습니다.

  • 진료안내
  • 클리닉
알레르기 비염 클리닉
알레르기 비염 클리닉

어떤 이물질이 내몸에 들어와서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알레르기라고 합니다.알레르기 클리닉은 이러한 과민반응이 흔히 나타나게되는 감각기관 즉 코, 기도 및 피부의 이상반응에 대한 치료 및 예방을 목적으로 하는 클리닉입니다.알레르기 질환은 가족병력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존의 치료법으로 만족할 만한 성과를 얻지 못하였거나, 빈번한 재발로 인해 생활 속에서 불편을 겪고 있는 경우, 보다 근본적인 치료와 관리를 통해 가족 모두의 참살이(well-being)를 도와드립니다. 소아에게 흔히 발생하기 쉬운 알레르기 질환 중에는 기관지천식과 알레르기성 비염, 태열(아토피성 피부염) 등이 있는데 각각 다른 질환이 아니라 그 근본 원인은 같은 질환입니다.

소아 알레르기성 비염은
콧물, 코막힘, 재체기가 주증상으로 특히 아침에 증상이 심합니다. 코감기를 일년 내내 한다거나, 눈 밑이 검푸르스름하고 잘 붓거나 충혈되고, 눈과 코가 가려워 잘 비빈다거나, 코피가 잘 나고 밤에 잘 때 코를 곯거나 입을 벌리고 자는 경우 알레르기성 비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소아 알레르기성 비염 클리닉

어린이 알레르기성 비염의 3대 증상
① 코막힘
② 콧물(주로 맑음)
③ 재채기

증상은 주로 아침에 심하다.
축농증이 같이 있는 경우가 70% 정도로 많으며(알레르기성 비염이 주원인).
또한 비염이나, 축농증으로 인하여 집중력이 떨어지며 산만한 경우가 많고, 몇 개월 동안 코막힘 증상만 있는 알레르기성 비염도 있다.

다음과 같은 경우, 알레르기성 비염을 의심해 볼 수 있다. ① 감기를 일년내내 달고 산다. ② 코가 가려워 부비거나 잘 후빈다. ③ 아침에 코가 막혀 답답해한다. ④ 콧물, 기침을 하지만 다른 감기 증상 없이 하루종일 잘 뛰어 논다. ⑤ 코피가 잘 난다. ⑥ 재채기를 잘 한다.



성인 알레르기성 비염 클리닉

알레르기성 비염의 3대 증상
① 코막힘
② 콧물(주로 맑음)
③ 재채기

증상은 주로 아침에 심하다. 특히 성인의 알레르기 비염은 코막힘이 위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오랜기간 동안 지속된 비염으로 인해 내부 점막조직이 부어서 발생한다.
이 외에 눈과 눈주변의 가려움, 코가려움, 잦은 감기, 무력감등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다음과 같은 경우, 알레르기성 비염을 의심해 볼 수 있다.

① 감기를 일년 내 내 달고 산다.  

② 코가 가려워 부비거나 잘 후빈다.

③ 아침, 저녁에 코가 막혀 답답해한다.  

④ 콧물, 기침을 하지만 다른 감기 증상이 없다.⑤ 코피가 잘 난다. ⑥ 재채기를 잘 한다.



 
소아 기관지 천식은
이른 아침 또는 새벽에 기침, 호흡곤란, 천명음(호흡시 쌕쌕 소리가 나는 것)을 동반하는 질환으로, 몸을 차게 하거나 찬바람에 노출될 때 기침을 하거나, 갑자기 뛰거나 격심한 운동 전후에 기침과 함께 숨이 차며, 아이스크림이나 냉음료를 마셔도 기침이 나며, 먼지나 연기에 약하여 별다른 증상 없이 3주 이상 기침을 하는 경우 소아 기관지천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소아 알레르기성 기관지 천식 클리닉

어린이 천식의 3대 증상
① 기침
② 호흡곤란(숨이 찬다)
③ 천명(가슴에서 쌕쌕거리는 소리가 난다)

증상은 잠이 들고난 이후 한밤중이나 새벽 또는 이른 아침에 심하다.
또한 다른 감기 증상 없이 몇 개월씩 기침만 하는 경우도 있다.
기침이 한밤중(01∼03시), 새벽 또는 이른 아침에 심한 편이다.

다음과 같은 경우, 어린이 천식을 의심해 볼 수 있다.① 찬바람(에어컨 포함)을 쏘이거나 몸을 차게 하면 기침한다. ② 뛰면 기침하고 숨이 찬다. ③ 아이스크림 등 냉음료만 먹어도 기침한다. ④ 별다른 이상없이 3주이상 열없는 기침을 한다. ⑤ 먼지, 냄새, 연기에 약하여 기침을 잘 한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