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한방병원

통합검색
전체메뉴닫기

클리닉

전통의 대구한의대한방병원 한의학의 중심이 되겠습니다.

  • 진료안내
  • 클리닉
성장클리닉
성장클리닉

1. 허약아 성장장애의 한의학적인 원인
한의학에서 성장발육은 선천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요인으로 나누어 파악할 수 있는데
후천적인 요인으로는 "脾爲後天之本 "이라 하여 脾臟이 主肌肉, 主四肢, 氣血生化之源의 작용이 있고,
선천적인 요인으로는 腎爲先天之本이라하여 腎臟, 藏精, 主骨, 生髓의 작용이 있다고 분류합니다.
만일 腎氣가 충실하지 못하고, 脾胃氣가 잘 運化하지 못하면 허약아로 성장발육에 장애를 초래하며 체중, 신장, 치아성장, 동작, 지능 등 여러 방면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2. 소아성장과 관련된 서양의학적 견해
출생 후부터 성인이 될 때까지의 성장은 크게 세부분으로 나누어지는데,
 1) 출생 후 약 3년까지 빠른 성장을 보이는 시기로 임신 중 모체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그리고, 이때 정상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영양 섭취가 필수적이며, 출생 후 첫 해에는 평균적으로 약 25cm 이듬해에는 10 ~ 20cm 정도 자라게 됩니다.
 2) 출생 후 약 3년에서 사춘기 전까지 성장호르몬의 영향이 크게 작용하는 시기로 성장호르몬이 충분히 분비되지 않으면 1년에 3~4cm 정도 자라게 되어 점차 키가 작게 됩니다. 이 시기에 키가 1년에 4cm미만으로 자라는 어린이는 정확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3) 성장 호르몬과 성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2차 성장과 함께 급격한 성장을 나타내는 사춘기로 이때를 "성장의 극대시기" 라고 합니다.
여자의 경우 초경이 시작되기 전 사춘기시기에 시작되고 나이로 보면 보통 만 13세 경에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12~13세 경을 아주 빠른 성장 시기로 볼 수 있습니다.
남자의 경우 보통 사춘기가 만 14~15세 경에 나타나게 되지만 개인에 따라 이 시기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이 시기가 성인의 키가 형성되는 가장 중요한 시기로 이시기를 놓치면 평생 작은 키가 되어 버리므로 이때에 적절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성장판이 닫히기 전에 적극적인 치료를 실시해야 되는 시기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뒤늦게 (중, 고등학교시절) 급속히 성장하는 경우가 많으니, 너무 조바심을 가지고 무리하게 성장을 촉진하는 것은 올바르고 균형있는 신체발달에 나쁜 영향을 미치니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대상
· 3세 이후 1년 성장이 4cm 미만인 경우· 같은 연령, 같은 성의 또래와 비교하여 3백분위수 또는 10cm 이하로 작은 경우
 
4. 검사
 1) 성장판 검사 : X선 촬영으로 성장판의 개합여부 및 뼈나이를 판단함.
 2) 체성분 분석 : 인체의 체지방 및 근육량, 지방분포, 수분분포, 신체발달 등을 검사
 3) X선 촬영 : 척추와 관련된 질환 검사
 4) 생체자율반응 측정기(ABR-2000) : 내부장기의 부위별 불균형상태를 체크
 5) 경락기능검사(MERIDIAN) : 한방기능검사를 통해 내부장기의 불균형상태를 체크
 
5. 치료
 1) 약물치료
비(脾)는 쉽게 생각하면 영양과 음식물의 소화흡수를 담당하는 소화기관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키가 작은 후천적 요인이 이 기관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봅니다. 그리고 신(腎)은 우리가 알고 있는 신장(腎臟)을 말하는 데 양방적 개념의 콩팥과는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신(腎)의 기능은 강근골(强筋骨) 이라하여 뼈와 근육을 강하게 하고 자라게 하는 기능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성장발육의 약물치료방법은 이러한 비와 신을 보하거나 치료하는 약물로 성장을 촉진 시켜주는 방법입니다. 또한 키가 작은 원인이 후천적으로 만성질환에 있거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동반된 증상이 있을 경우 이러한 증상을 먼저 치료하거나 같이 치료하여야 합니다.

6. 성장에 도움을 주는 요인들
1) 수면성장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인은 충분한 수면입니다. 잠이 들고난 이후 2-3시간째 가장 많은 성장호르몬이 분비되는데, 보통 12시에서 새벽 2시사이에 성장호르몬이 가장 활발하게 분비됩니다. 때문에 적어도 10시 이전에는 수면을 취하여 성장호르몬이 왕성하게 분비되도록 일찍 깊은 잠에 들도록 하는 생활습관이 중요합니다.

 

2) 운동스트레칭과 자신의 체중을 통해 성장판에 자극을 주는 것이 가장 좋은 운동방법입니다.
줄넘기- 시간적, 공간적 여유가 없는 경우에도 간단하게 할 수 있으며, 매일 10분 정도의 시간 투자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어, 시간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추천할 만한 운동입니다.
농구, 배구- 성장기에 점프를 통해 자신의 체중으로 성장판을 자극하는 전신 운동으로 성장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자전거타기- 체중이 많이 나가거나 하체가 약한 경우, 무릎에 부담을 적게 주어 체중부하가 없이 스트레칭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운동입니다.
수영-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고 온몸의 근육을 움직여 줄 뿐 아니라, 스트레칭의 효과가 있어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3) 올바른 식습관골고루 먹는 식습관이 중요합니다. 한꺼번에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는 것이 아니라 필수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인스턴트 식품은 칼로리 자체는 높지만 필수영양소의 섭취를 방해할 뿐만 아니라 비만의 원인이 되어 성장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군것질들을 줄이고 편식하지않고 고른 식사습관을 가지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4) 바른자세
성장을 위해서는 바른 자세로 척추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래 앉아 있거나 무거운 가방을 한 쪽으로만 드는 경우 척추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무거운 가방을 한 쪽으로만 메는 것은 척추측만증 이나 무릎의 성장판을 압박해 성장에 장애를 줄 수가 있으니 꼭 필요한 것들만 가지고 다니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의자에 앉는 자세의 경우도 등이 곧게 펴지고 뒤꿈치가 바닥에 닿은 상태에서 무릎 아래의 부분이 직각을 이루게 하는 자세가 이상적입니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