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한방병원

통합검색
전체메뉴닫기

클리닉

전통의 대구한의대한방병원 한의학의 중심이 되겠습니다.

  • 진료안내
  • 클리닉
소화기클리닉
소화기클리닉

소화기는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 체내 저장 및 주요 생체활성물질의 합성 및 해독작용, 배설 등 생명유지에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합니다. 인체 내에서 소화기를 구성하는 주된 장기는 식도, 위, 소장, 대장, 간 췌장 및 담낭이 있습니다.

 소화기 질환은 크게 상부위장관 질환과 하부위장관 질환, 간담도췌장부위 질환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 상부위장관 질환 : 역류성 식도염, 식도암, 식도 협착, 위염, 위궤양, 위용종, 위암, 십이지장염, 십이지장궤양 등
- 하부위장관 질환 : 설사, 변비, 장염, 소장암, 대장게실, 과민성 장 증후군, 장결핵, 염증성 장 질환(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대장암, 직장암 등
- 간, 담도, 췌장부위 질환 : 간염, 간암, 간경변(간경화), 담석, 담낭염, 담낭암, 담관담석, 담관염, 담관암, 췌장염, 췌장암 등

° 역류성 식도염
- 위산 또는 위액이 식도로 역류하는 증상이 지속되어 식도가 헐거나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 주로 위와 식도 사이의 하부식도괄약근에 이상이 생겼을 때.
- 증상 : 가슴이 화끈거리는 불쾌한 통증과 함께 목과 가슴 사이에 무언가 걸려 있는 듯 답답하고, 신물이 올라오며 음식물을 삼키기가 힘들어짐. 삼키려고 하면 통증을 느끼며, 신트림, 속쓰림, 심한 입냄새 등 동반됨.

° 과민성 대장증후군
- 대장 내시경이나 x-ray 검사로 확인되는 특정 질환은 없지만 식사나 가벼운 스트레스 후
복통, 복부 팽만감과 같은 불쾌한 소화기 증상이 반복되며, 설사 혹은 변비 등의 배변장애 증상을 가져오는 만성적인 질환
- 증상 :  복통과 배변 습관의 변화. 복통이 심하더라도 배변 후에는 호전. 점액질 변, 복부팽만이나 잦은 트림, 방귀, 전신 피로, 두통, 불면, 어깨 결림 등.

° 급성 간염
- 급성으로 발생하는 간실질 장애로 약제, 알콜 등에 의한 중독성 간염도 있지만 대부분 급성으로 진행되는 바이러스성 간염을 말한다.
- 주요 증상은 피로, 졸림, 식욕부진, 황달, 우상복부 통증 등이 동반된다.
- 한의학에서 본 간염은 예부터 황달, 창만, 노권 등으로 불리며, 특히 황달이 많은 부분에서 급, 만성 간염과 관련된다고 본다. 한방치료는 환자의 주된 증상에 따라 열독 혹은 기체, 습의 정체 중 어느 병인을 우선순위로 볼지 정하고 그에 따라 열을 내리거나 기를 뚫어 주거나 습을 헤치는 한약을 복용하고, 충분한 휴식과 영양공급이 더해지면 좋은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다.



° 췌장염
- 소화기관이면서 내분비기관인 췌장에 염증이 생긴 것
- 증상 : 배와 등에 심한 통증 발생. 누웠을 때 이런 통증이 유발되거나 심해지고 등을 구부리거나 앉으면 완화. 미열과 구역감, 구토, 혈압 상승, 심한 경우 쇼크 등 

 


소화기 질환의 치료
 위장 질환은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을 개선하면 상당히 감소시킬 수 있는데 위는 먹은 음식물이 일차적으로 저장되고 소화되기 시작하는 장소이므로 건강한 섭생이 매우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식사 습관을 지키는 것이 좋으며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폭음을 삼가며 담배를 끊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신선한 야채나 과일을 많이 먹고 훈제된 음식이나 짠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고, 적당한 운동과 충분한 수면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한방에서 소화기 질환 환자를 볼때는 脾胃만 보는 것이 아니라 그 기능을 약하게 하는 肝, 心, 腎 등의 생리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위장 자체 기능이 약해져서 발생하는 속발성 병인인 痰飮과 瘀血징후를 함께 생각하며, 심리적, 사회적 stress 인자가 무엇인지도 살펴보게 됩니다.
 한방의 소화기질환 치료는 나타나는 증상만 완화시키는 치료법과 달리 증상이 나타나게 된 원인을 찾아 개선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건강증대와 함께 치료 후 재발이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맞는 한약, 침, 뜸 등의 한방 치료로 좀 더 신속하고 극대화 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원활한 기혈순환과 함께 면역력과 저항력을 키워 평소 건강까지 챙길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