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의 대구한의대한방병원 한의학의 중심이 되겠습니다.
허약아를 증상별로 나누어보면
밥맛이 없어 잘 먹지않거나 편식을 하고, 자주 체하거나, 밥 먹기 싫어 배가 자주 아프다거나, 구토나 설사를 잘 일으키고, 몸이 마르고 팔다리에 힘이 없는 소화기 허약아.
감기에 자주 걸리고 또 잘 낫지 않거나, 찬바람만 불어도 열이 나거나 기침을 하고, 편도선염, 인후두염, 비염, 중이염 및 폐염, 기관지염 등의 합병증이 잘 발생하는 호흡기허약아.
잘 놀래고 겁이 많고, 정서적으로 불안해하고 긴장을 잘하고, 잠꼬대나 혹은 심하면 자다 일어나 멍하게 있거나, 몹시 보채고 울거나, 짜증을 잘 내고 이내 싫증을 느끼고 신경질적인 신경계허약아.
자주 두통과 어지럼증을 호소하거나, 차멀미를 잘하고, 기운이 없고 피곤해하거나 의기소침하고, 수면중에 땀을 많이 흘리거나, 나이에 비해 체중과 신장 등 신체적 발육이 느린 일반허약아 등이 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선천적으로 허약한 부분이 있으며 후천적으로 특정기능이 약해지기도 하는데 결국 이로 인해 질병이 발생하게 됩니다. 성인의 건강에까지 직결되는 소아시기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소아 허약아 클리닉의 치료는 우선 적당한 영양, 운동, 휴식 및 생활습관을 철저히 관리하고, 한약을 통해 필요한 기능을 보충하여 원기를 회복시킴으로써, 신체의 허약한 부분을 최대한 강화시켜 체질개선을 통해 건강을 되찾게 하고 질병을 예방합니다.
1. 비계 허약아(소화기계 허약아)식욕부진과 편식을 주로 하며, 자주 체하고 입냄새가 심하다.
대변에 이상이 많고 손과 발이 차며, 복부 불쾌감, 팽만감 등 복부의 이상을 자주 호소한다.
안색은 황백색이며, 윤기가 없고 쉽게 피로를 느끼며, 무기력하다.
수척한 체형으로 대개 체중이 늘지 않는다.
2. 폐계 허약아(호흡기계 허약아)잦은 감기와 야간이나 새벽에 기침을 많이 한다.
재채기와 맑은 콧물을 자주 흘리거나 코가 막힌다.
기후변화에 민감하여 피부가 연약하고, 추위를 잘타며 찬음식에도 기침을 한다.
3. 심계 허약아(순환기 및 정신신경계 허약아)심장 자체의 기질적 장애를 수반하는 경우에는 우선 안색이 창백하며, 맥박이 고르지 못하다.
자주 놀라고 무서움을 잘타며, 신경이 몹시 예민하여 매사에 신경질을 잘 내고 소변도 자주 본다.
일반적으로 신경질적인 아이들이 많다.
4. 간계 허약아(간기능 및 대사기계 허약아)식욕부진과 함께 안색이 누렇고 피로를 잘 느끼며, 특히 계절을 심하게 탄다.
자주 어지러워하며, 코피가 잘 난다.
손톱, 발톱의 발육상태가 나쁘고, 눈의 감염이 잘 되며 시력도 약하다.
5. 신계 허약아(비뇨생식기 및 골격계 허약아)소변의 이상, 배뇨곤란과 함께 생식기의 발육부진, 정기가 허약한 아이.
소변줄기가 가늘고 힘이 없다.
성기는 왜소하고 무기력하여 활동이 활발하지 못하다.
치아와 모발의 발육상태가 불량하고 모발은 힘이 없고 가늘고 윤기가 없다.
여아에게는 심하게 손발이 차고 비임균성 질염으로 냉(대하)이 분비되기도 한다.
회사명 : 대구한의대한방병원 / 대표자명 : 김재수 / 사업자등록번호 : 502-82-05434
[42158] 대구광역시 수성구 신천동로136 (상동165) / 전화 : 053-770-2000 / 팩스:053-770-2055(원무과), 053-764-0566(총무과)
Copyright ⓒ 2014 Daegu Haany University Korean Medicine Hospital All rign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