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한방병원

통합검색
전체메뉴닫기

클리닉

전통의 대구한의대한방병원 한의학의 중심이 되겠습니다.

  • 진료안내
  • 클리닉
수험생(학습 총명) 클리닉

다음의 해당 항목에 체크해 보세요.

① 마음이 불안, 초조하거나, 우울하고, 신경이 예민해지고 짜증이 많다.

②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꿈이 많다.

③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거나 어깨와 몸이 무겁게 느껴진다.
④ 주의가 산만하고 집중력이 떨어지며 기억력이 감퇴된다.  

⑤ 의욕이 없고 쉽게 피로를 느낀다.

⑥ 무기력하고 지구력과 끈기가 없어진다.

⑦ 머리가 무겁거나 맑지 않고 두통이나 어지럼증이 자주 있다.

⑧ 식욕저하와 소화불량, 복통, 설사와 변비 등의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

⑨ 눈의 피로와 시력이 급격히 떨어진다.

⑩ 잦은 감기와 같은 병치레가 많아진다.

원인은
① 학업 및 시험에 대한 스트레스  

② 운동 및 수면 부족  

③ 오랜시간 학업으로 인한 목 어깨 근육의 경직

④ 나쁜 자세로 인해 허리근육이 쉽게 경직되는 학습환경

⑤ 불규칙한 식사 습관
 

수험생에게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증상

정신적으로는 불안이나 초조 및 우울증이 대표적이고, 이외에도 수면불량, 짜증, 두통, 집중력 부족, 주의력 산만, 기억력 감퇴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체적으로는 대개 과로와 영양 부족, 원기 부족 등으로 인하여 생기는 어지러움, 복통, 소화불량, 눈의 피로와 시력 감퇴 등의 증상이 대표적이고, 이외에도 귀 울림, 얼굴 창백, 설사, 변비, 목, 어깨, 허리 통증 등의 증상들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청소년기는 신진대사가 활발하여 피로가 쌓여도 금새 풀리기도 하지만, 이때문에 과로하기 쉽고, 과도한 육체적 정신적 활동으로 인한 만성 피로로 건강을 해치기 쉽습니다. 또한, 청소년기는 육체적으로 성장과 발달을 이루어 거의 성인과 다름이 없지만, 정신적으로는 아직 미숙합니다.
생리적 욕구와 호기심이 많지만, 경험과 절제력이 부족하며, 감수성이 예민하고 외부의 자극에 대하여 민감하며,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힘이 부족합니다.
때문에, 조그만 정신적 자극에도 학업을 기피하고, 정신적 피로 및 다양한 신체적 증상들을 나타내게 됩니다.
어깨결림, 요통 등 근골격계의 통증, 호흡기나 소화기의 장애, 흔하게는 두통과 졸음에서부터 의욕 및 학업성적의 저하 등 정신신경적인 문제 등을 호소하게 됩니다. 수험생(학습 총명) 클리닉은 공부를 하고 싶어도 몸이 따라주지 않거나 열심히 공부해도 능률이 오르지 않는 수험생들을 대상으로 다각적인 방법을 통해 건강상태를 분석하여 운동이나 수면, 영양 등을 체계적이며, 합리적으로 조절해주어, 체력을 증진시킬수 있으며, 건강한 신체를 통해 기억력과 집중력 및 학습능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한의학에서는 심장과 비장을 뇌의 작용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장부로 설명하고 있으며, 스트레스나 과도한 학업으로 인해 허화(虛火)가 발생하면, 뇌가 필요로 하는 맑은 공기와 영양 물질의 공급이 원활치 않게 됩니다. 그래서 두뇌와 연결되는 심장을 보하고 비장을 건강하게 해주는 한약으로 정신을 안정시키고 뇌를 맑게 하여 집중력을 길러주게 됩니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