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한방병원

통합검색
전체메뉴닫기

클리닉

전통의 대구한의대한방병원 한의학의 중심이 되겠습니다.

  • 진료안내
  • 클리닉
당뇨병 클리닉
당뇨병은 소변으로 포도당이 배출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우리 몸의 모든 세포는 췌장에서 만들어진 인슐린이 세포내로 들어와야 포도당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에 걸리면 세포가 포도당을 이용하지 못하게 되어 소변으로 포도당이 빠져 나갑니다. 성인에게 생기는 대부분의 당뇨병은 제2형 당뇨병입니다. 제2형 당뇨병은 세포의 인슐린 저항성 때문에 인슐린이 세포내로 들어가지 못해서 고혈당이 생기는 병입니다.( 소아들에게 드물게 생기는 제1형 당뇨병은 췌장에서의 인슐린 생산부족이 원인입니다.)

가벼운 고혈당에서는 전혀 증상이 없습니다. 고혈당이 심해야 다음 다식 다뇨 체중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당뇨병의 진단은 혈액검사를 통해서 가능한데 공복시 혈당이 126 이상이거나, 식후 혈당이 200 이상일 경우 당뇨병이라 진단 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에서 작은 혈관의 합병증은 3대 합병증인 망막병증 신장병증 신경병증과 당뇨병성 족부 병변이 있으며, 큰 혈관의 합병증은 심근 경색과 뇌경색의 심각한 합병증이 있습니다. 당뇨병의 합병증은 치료가 대단히 어렵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당뇨병 합병증을 소갈의 전변증이라 부르며 실명이나 부종을 유발한다고 했습니다.

당뇨병 클리닉에서는 혈당 조절을 위한 탕약요법, 당뇨병성 신경병증의 통증과 감각이상을 치료하기 위한 침술 및 한약요법, 고령 당뇨병 환자의 원기회복을 위한 탕약요법등으로 진료합니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