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한방병원

통합검색
전체메뉴닫기

클리닉

전통의 대구한의대한방병원 한의학의 중심이 되겠습니다.

  • 진료안내
  • 클리닉
두통클리닉
두통클리닉

 두통이란 頭部(두부)의 통증을 통칭하는 표현으로 연령, 성별에 관계없이 어느 층에서나 나타날 수 있는데 이것은 생존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직장이나 가정을 통해 많은 정신적 스트레스가 증가 되는 것과 무관하다 할 수 없을 것입니다.  

두통은 특정한 질병단위가 아니라 여러 가지 질병의 수반증상이며 임상에서 가능 흔히 볼 수 있는 그 원인이 다양하고 또 복잡하게 얽혀 있는 증상의 일종입니다.  

95년 3월에 개설된 본 클리닉은 풍부한 임상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두통을 한의학적으로 분석하여 원인별 진단과 치료를 통하여 두통에 대한 고통을 덜어주고 예방하고자 하는 전문 클리닉입니다.  

두통은 부위, 정도, 기간 및 시간차를 고려 해야 하며, 더욱 어떠한 형태의 두통도 다른 육체적 증상과 동반되거나 비 정상적인 신경학적 검사 소견의 동반시는 매우 중요하게 취급하여야 합니다.

 

두통의 원인 한의학적 생리, 병리 이론에 입각해서 보면 머리는 陽氣(양기)가 모인는 곳이라 五臟六腑(오장육부) 의 氣血(기혈)이 모두 머리에 모이게 되므로 五臟六腑(오장육부)의 부조화나 내상으로 두통이 발생 되거나 외부로 부터의 風(풍), 寒(한), 署(서), 濕(습), 熱(열) 등의 침입으로 발생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두통의 양상 전체 두통의 90%이상은 머리로 가는 혈관의 확장 또는 머리내 근육의 긴장도 증가에 있습니다.  

 

① 혈관성 두통 여자에서 다발하는 특징이 있고 눈압에 번쩍거리는 색채가 나타나거나 머리를 두드리는 듯한 통증이 좌후 한쪽으로 주로 발현됩니다.  

② 긴장성 두통 긴장상태가 장시간 지속되는 사람에게 많이 일어나며 후 두부에서 측 두부 및 정수리에 걸쳐 쥐어 짜는 듯한 압박하는 통증 양상이 발현됩니다.  

③ 고혈압성 두통 혈압상승시 후두부나 전두부에 일시적 두통으로 발생하며 아침에 깨어날 때 다발합니다.  

④ 신경성 두통 신경을 과로하게 쓰거나 정신적 긴장이 지속될 때 나타나는 통증입니다.

 

한의학적으로는 正頭痛(정두통), 偏頭痛(편두통). 風寒頭痛(풍한두통), 濕熱頭痛(습열두통), 痰厥頭痛(담궐두통), 氣厥頭痛(귀궐두통), 熱厥頭痛(열궐두통), 濕厥頭痛(습궐두통), 眞頭痛(진두통), 眉稜骨痛(미릉골통) 등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① 正頭痛(정두통) : 눈과 목이 빠질 듯이 아픈 증상으로 이는 머리를 향하는 足太陽膀胱經 (족태양방광경)락으로 통증이 치받아서 나타난다.  

② 偏頭痛(편두통) : 少陽經絡(소양경락)이 지나가는 측두부의 통증이 예리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오른쪽으로 나타나는 偏頭痛(편두통)은 痰(담)과 熱(열)이 원인이고 왼쪽으로 나타나는 偏頭痛(편두통)은 血虛(혈허)가 원인이 되어 발생한다.  

③ 風寒頭痛(풍한두통) : 매우 추위를 타면서 두통이 발생하며, 추운 곳에 가면 통증이 더 심해진다. 이는 風寒(풍한)의 邪氣(사기)가 경락을 침범하여 발생한다.  

④ 濕熱頭痛(습열두통) : 가슴이 답답하면서 두통을 발생하는데 이는 濕熱(습열)의 邪氣(사기)가 경락을 침범하여 발생한다.

⑤ 闕逆頭痛(궐역두통) : 치아가 아플 정도로 떨리면서 두통이 발생한다.  

⑥ 痰厥頭痛(담궐두통) : 몸이 무거우면서 눈을 뜨고 말하기 힘들 정도로 힘이 없고, 구역감이 있으면서 두통이 발생한다.  

⑦ 氣厥頭痛(귀궐두통) : 귀에서 소리가 나고 귀에서 눈꼬리 부위에 걸쳐 두통이 발생한다.  

⑧ 熱厥頭痛(열궐두통) : 속이 화득거리고 열이 나면서 두통이 발생되는데, 찬바람을 쐬면 통증이 가벼워 지고 더운곳에 가면 통증이 심해진다.  

⑨ 濕厥頭痛(습궐두통) : 어지러우면서 머리가 아프로 비가 올 때 두통이 더 심해진다.  

⑩ 眉稜骨痛(미릉골통) : 눈두덩이 부위의 통증이 심하고 눈뜨기가 힘든 증상으로 낮에는 통증이 가벼워 지고 밤에는 통증이 심해진다.  

⑪ 眞頭痛(진두통) : 손발이 싸늘하고 모든 관절 마디가 아프면서 두통이 극심한 것으로 뇌 속 깊숙히 우러나오는 통증으로 치료가 힘들고 뇌종양과 비슷한 증세등이 있다.  

 

두통의 치료 본 두통 클리닉에서는 두통의 원인별 분석을 통하여 두통의 근본원인을 치료해 나가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아래의 방법등이 활용됩니다.  

① 약물치료 - 원인과 증상에 따라 처방을 달리하는데, 대게는 머리의 氣血循環(기혈순환)을 촉진하고 탁한 혈액은 제거해주는 약제들을 활용하여 치료합니다.  

② 침술요법 - 침은 일반침과 이침(한쪽은 침, 한쪽은 테이프를 붙임), 그리고 손발에 놓는 침과체질에 따라 체질 침을 활용하여 쓰며, 신체 내 기운의 울체나 허략을 조절하여 통증 부위의 완화를 돕습니다.  

③ 테이핑요법, 자석요법 및 오기침요법으로 근육의 긴장도를 이완시켜 통증완화를 돕는데 침을 찔러 자극을 주는 것이 아니므로 통증없이 치료할 수 있는 점이 특징입니다.

진료과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