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한방병원

통합검색
전체메뉴닫기

FAQ

전통의 대구한의대한방병원 한의학의 중심이 되겠습니다.

  • 이용안내
  • FAQ
전체 35개 (페이지 2/3)
FAQ
자주하는 질문
[한방암센터] 한방 암 치료는 어떤 식으로 시행되나요?

  약물을 이용한 항암치료는 암세포의 성장을 방해하고 분열을 억제해 결과적으로 암세포의 사멸을 유도하는 암치료방법입니다. 기존의 항암화학요법 및 방사선요법은 암세포뿐만 아니라 정상 세포에도 작용하기 때문에 구역질과 구토, 식욕 저하, 탈모, 손발 저림, 백혈구 및 혈소판의 감소, 빈혈 등의 부작용을 유발합니다.

  본원 한방암센터에서는 전이 재발 억제 약물, 면역 활성 약물, 항암 방사선 부작용 감소 약물, 암 증식 억제 약물로 구성된 HAD, MAD을 이용한 한방 약물치료, , 약침, , 온열치료 및 찜질, 관장, 좌훈 등의 각종 요법을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대사활성을 통해 축적된 독소의 배설을 촉진하여 항암제의 부작용을 경감시키고, 항암제의 약제 다중내성을 극복, 면역력을 길러 자연 치료율을 증가시키는 치료들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맞춤형 식단을 통해 체질 개선의 목적이 있는 항암 식이, 면역력을 증강해주는 항암면역요법, 대사활성을 위한 경혈순환요법, 해독요법, 명상힐링요법 등을 진행합니다.

  

[한방암센터] 항암치료나 방사선치료 도중 한약을 먹어도 괜찮나요?

  본원에서 치료 목적으로 제공되는 한약은 국민건강보험이 적용되는 가루 제제의 약부터, 한방 항암치료제인 항암단, 면역력 증강을 위한 면역단, 비급여 항목인 탕약 등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어떤 약을 투여할지는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 및 암의 종류 및 진행 정도, 복용 가능 유무, 혈액검사 결과 등 통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합니다. 한약의 사용 목적은, 암을 직접적으로 공격하고, 암으로 인해 훼손된 인체 기능을 정상화하며, 암을 이기는 힘을 보강하기 위해서입니다.

  많은 분이 한약을 복용하셨을 때 간, 신장에 무리가 가지 않는지에 대해 염려하십니다. 한방병원에 내원한 환자들에게 간기능검사를 시행했을 때 한약 복용 전후로 간 기능 검사상 이상이 없었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습니다. , 한약 복용 후 항암 혹은 방사선치료로 발생한 부작용이 감소했다는 수많은 연구 결과들이 나와 있습니다.

  환자분들마다 증상이 다르며 현재 컨디션에 따라 어떤 약이 가장 적합할지는 단정을 지을 수 없습니다. 전문 한의사가 처방하는 탕약을 복용하셔야 하며, 먼저 본원에 내원하셔서 상담 이후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한방암센터] 통증 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저희 병원 한방암센터에서는 침, 전침, 약침과 각종 한약 성분을 이용해 통증을 개선합니다.

  특히 약침은 약재 성분을 추출하여 직접 피부에 주입하는 시술로, 환자의 증상 및 컨디션을 고려하여 다양한 종류를 활용할 수 있으며, 전이 부위 등 암성 통증 조절에 효과적이라는 여러 연구가 발표되어 있습니다.

  우선, 통증의 범위, 정도 및 환자의 기질적인 질환 등을 고려하여 치료 방향을 결정합니다.

  물리 치료가 필요할 경우, 도수 치료, 체외충격파 혹은 전기 자극을 이용한 TENS, ICT, 공기압 치료 등 물리 치료도 가능합니다.

  정확한 치료 방향은 내원하시어 상담 이후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한방암센터] 입원 치료 시 필요한 준비물과 장점은 무엇인가요?

  입원하시기 전 서류(의무기록 사본-영상 CD-MRI, CT, 혈액 검사결과지, 진단서 혹은 소견서), 드시고 계시는 약(진통제, 패치, 주사, 고혈압, 당뇨 등 지병과 관련된 약, 상비약 등), 생필품 등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입원 치료 시 24시간 상주하는 의료진이 있어 불편하신 사항의 즉각적인 해소가 가능하며, 단시간 내에 집중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면역력을 강화하는 치료를 통해 체력이 좋아지며, 환자의 체질과 증상에 맞을 수 있는 치료를 시행합니다. 인체 내 암에 대항할 수 있는 정기를 보강해 기본적인 면역력을 키우고, 암을 억제할 수 있는 능력을 조정하여 한의학적인 방식으로 암 치료에 접근합니다. 수술, 항암, 방사선치료 이후 저하된 체력을 보강해주고, 후유증을 예방하며 결과적으로 삶의 질을 높이고 생명을 연장할 수 있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한방암센터] 갑상선암 치료 이후 요오드 치료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치료 이후 입원 가능한가요?

  방사성요오드 치료를 받으신 곳에서 격리기간이 끝난 후 본 병원에 입원치료가 가능합니다. 방사성요오드 치료의 용량에 따라 본 병원 입원 시에도 추가적인 격리가 필요합니다. 격리가 끝난 후 본격적인 한방항암치료 및 관련 증상완화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앞두고 있거나 치료 직후의 갑상선암 환자에서는 저요오드 식이가 중요합니다. 본원에서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저요오드식 및 저염식, 격리식, 연동식 등의 다양한 식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환자분께서 치료받으실 방사성요오드의 용량 및 치료 기간에 따라서 본원에서 입원 기간이 결정되리라 생각됩니다. 자세한 치료과정에 대한 문의는 내원하시어 상의 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중풍센터] 복용중인 양약이 많은데, 한약과 같이 복용해도 되나요?

  한방병원에 내원하는 환자분들 중에 양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복용하는 양약의 개수가 많을수록 병용투여에 대해 걱정스러운 부분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양한방 약물 병용 투여시 안전하고 유효한 효과를 입증한 연구는 많습니다. 하지만 약의 종류와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한약의 복용 가능 여부가 바뀔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치료방향을 결정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중풍센터] 중풍에 한방병원은 어떤 치료를 하나요?

  중풍은 발병 당시뿐만 아니라 후유증과 합병증의 위험도 큰 질환이기 때문에 초기에 증상을 보이면 신속한 영상의학적 검사를 통해 뇌출혈과 뇌경색을 구별하여 수술 또는 보존치료여부를 판단합니다. 뇌경색으로 진단된다면 발병한지 얼마 지나지 않은 상태인 초급성기에는 혈전용해술 등의 양방적 처치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후 급성기 기간에 내원하신 환자분들에게는 양방 처치에 한약 및 침치료를 병용하여 신경학적 증상의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급성기 이후 재활기에는 근력 및 신경 회복, 강직 방지, 뇌 가소성을 촉진하기 위한 침치료, 전침치료, 뜸치료, 한약치료와 물리치료, 작업치료를 하게 됩니다.

[중풍센터] 항혈소판제, 항응고제 복용 중인데 침을 맞아도 되나요?

  항혈소판제 및 항응고제는 체내 적정 농도를 유지하여 혈액 응고기전을 조절하는 약물로, 용량이 과다할 경우 출혈 부작용이 발생하여 문제가 생길 수 있지만, 적정 용량이 투여되고 있을 경우 부작용 없이 침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와파린을 복용하는 환자분들은 본원 가정의학과 협진 통한 주기적 INR 수치 감시 하에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방 의료기관에서 사용하는 침은 멸균처리 된 일회용 침으로 두께도 규격화되어 있습니다. 환자분들께 상담과 함께 충분한 위험성을 고지하며, 의료진의 관찰 하 안전한 범위 내에서 침치료를 시행하기에 일반적으로는 임상에서 크게 문제가 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다음은 항혈소판제 및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경우 침치료의 안정성에 대한 연구입니다.

- Acupuncture safety in patients receiving anticoagulants: a systematic review. The Permanente journal. 191. 68-73page.

- Safety of acupuncture treatments for patients taking warfarin or antiplatelet medications : Retrospective chart review study. European Journal of Integrative Medicine. 64. 492-496page.

[중풍센터] 파킨슨병은 나을 수 없다고 하던데 한방에서는 어떤 치료를 하나요?

  파킨슨병은 퇴행성 뇌질환으로 현재 완치는 어렵지만, 약물 치료를 통해 증상을 조절하는 질환입니다. 양방적 치료로는 약물치료법과 운동치료법이 있는데, 파킨슨병의 약물치료는 운동성 합병증, 오심, 구토와 같은 부작용뿐만 아니라 약물로도 조절되지 않는 증상들이 많으며 장기간 복용 시 약효 지속시간 감소가 일어납니다. 따라서 본원 한방심계내과에서는 파킨슨병의 운동성 증상에 대해 한약과 침, 전침, 뜸을 포함한 종합적인 한방 치료를 통하여 질병 진행을 억제하며 증상 경감을 목표로 하고, 양약과의 병용을 통한 시너지효과로 양약의 증량을 늦추는 것을 목표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관련된 내용은 여러 논문으로 발표되고 있습니다.

[중풍센터] 부정맥이나 허혈성 심장 질환은 한방에서 어떻게 치료하나요?

  부정맥은 심전도, 심초음파 등의 검사 장비를 통한 진단이 우선입니다. 하지만 진단 및 약물 치료 후에도 다양한 동반 증상을 호소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허혈성 심장 질환도 마찬가지로 적절한 진단검사 및 처치를 필요로 하지만 치료 후에도 다양한 자각증상을 호소하십니다. 환자의 증상에 맞추어 한약 및 침치료를 통한 이차 관리로 삶의 질 개선을 목표로 치료를 시행합니다.

[중풍센터] 두통이 너무 심한데 진통제 외 다른 치료 방법은 없나요?

  두통은 순환신경내과 외래에서 가장 많이 접하는 증상 중 하나 입니다. 대부분의 두통은 저절로 낫기도 하지만 간혹 뇌혈관질환이나 뇌종양과 같은 심각한 질환의 한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하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긴장성 두통, 편두통, 군발성 두통과 같은 기능적 장애로 나타나는 원발성 두통과 뇌출혈이나 뇌경색과 같은 뇌혈관질환, 뇌종양, 염증성 질환, 두부외상 등으로 인해 뇌압이 상승되어 발생되는 기질적 장애로 인한 두통, 기타 약물이나 대사장애, 안면이나 경추 및 두개구조와 관련된 두통 등의 이차성 두통으로 분류하여 치료합니다. 한의학에서는 두통을 통증부위에 따라 전두통·후두통·편두통·두정통으로, 경락이 지나가는 부위에 따라 태양·양명·소양·궐음두통 등으로 분류하여 한약 및 침치료로 증상을 개선합니다. 두통의 종류와 원인은 매우 다양하여 진단이 쉽지만은 않은 질환입니다. 따라서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하게 대처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풍센터] 퇴행성뇌질환은 한방병원에서 어떻게 치료하나요?

  대표적인 뇌질환인 치매나 파킨슨병은 노화와 관련되어 발생하는 퇴행성 뇌질환입니다. 결국, 이러한 질환들을 완치한다는 것은 노화를 없애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마땅한 완치 요법이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결국 이러한 질환에 대한 치료의 목표는 병의 완치가 아니라

   1) 병의 진행을 더디게 하는 것과

   2) 병으로 인한 증상을 완화시켜 환자의 삶의 질 개선해 드립니다.

  더불어 해당 질환을 이환 중인 환자분들의 연령층은 노년층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치료는 몸에 부담이 되지 않아야 합니다. 즉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유지시키는 것이 치료의 관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양방에서 사용되는 치매치료제나 파킨슨병치료제 역시 이러한 관점에서 사용되는 약물들이며 효과도 좋은 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약물들로 조절되지 않는 증상들이 여전히 많으며, 부작용 등으로 장기간 약물을 사용하지 못하는 사례 역시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장기적으로 진행되는 병일수록 병 자체보다 그 병을 가진 사람을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퇴행성뇌질환의 치료에서 한방치료가 지닌 강점은 질환의 치료를 충분히 고려하며, 환자가 어떻게 하면 더 나은 생활을 할 수 있을까 하는 전인적 접근을 통한 환자 개인 맞춤의 처방과 치료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방비만센터] 비만프로그램을 운영하나요?

  네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한양방 건강진단과 체질진단을 통해 개개인의 체질과 그에 따른 비만의 원인을 분석하여 정확한 맞춤식 체중 감량 프로그램을 지향합니다. 본원의 비만프로그램은 전신비만관리, 부분비만관리, 하체비만관리, 산후비만 관리 등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한약과 함께 감량기별 식단을 함께 관리해드리고 있으며, 주로 급속감량기 2, 감량정체기 2, 지속감량기 4, 2달 정도의 프로그램이 시행하나 환자분 상태에 따라 절식기 요요방지기정도의 기간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치료는 한약치료 침치료 등이 주가 되며 환자분 상태에 따라 혹은 목표에 따라 다양한 시술을 겸할 수 있습니다.

[면역알레르기센터] 이명도 치료가 될까요?

  이명은 소음노출, 머리 또는 목의 부상, 감염 등이 원인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확실한 원인이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현재 서양의학적으로 이명에 대한 확실한 치료법은 정립되지 않았으며 증상완화에 대하여 재현성이 확인된 약물은 없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오랜 기간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질병이며, 한의학적 치료를 원하여 내원하시는 환자분이 많습니다.

  본원에서는 이명을 침치료와 환자분께 맞는 한약치료를 통해 관리하고 있으며 증상이 심할 경우 입원치료가 권유되기도 합니다. 침치료는 환자분께서 가능한 자주 내원하시어 치료횟수를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명치료의 목표는 이명 증상의 손실이며, 치료를 통해 이명 강도를 줄여 나감으로서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최소화 하도록 합니다.

  만성적인 이명은 증상의 급격한 호전을 기대하기 보다는 꾸준한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시켜 삶의 질을 상승시키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일단 본원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에 방문하셔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치료방향을 정하시길 바랍니다.

  

[면역알레르기센터] 아토피를 한방으로 치료할 수 있을까요?

  아토피 피부염은 주로 어릴 적부터 발생하는 가려움이 심한 습진성 피부 질환입니다. 원인은 아직까지 불분명하나, 유전과 환경이 크게 관여하는 면역성 질환으로 생각됩니다. 심한 가려움증은 삶의 질을 현격히 낮출 수 있고, 소아의 경우에는 수면을 방해하여 성장에까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현재 서양의학적 치료로 항히스타민제와 스테로이드제가 주로 처방됩니다. 하지만, 스테로이드의 경우 효과가 일시적이며 장기간 사용할 경우 내성 및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아토피 피부염을 환자 분의 양상에 맞춘 한약치료와 침치료 및 광선치료를 통해 관리 및 치료를 하고 있으며, 증상이 심할 경우 입원치료가 권유되기도 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면역질환으로 반복되는 악화와 호전으로 치료가 힘든 질환입니다. 하지만 꾸준한 치료를 통하여 호전될 수 있으므로 본원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에 방문하셔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치료방향을 정하시길 바랍니다.

목록
1 2 3